‘이태원 참사’ 관련, 정부·경찰의 부실 대응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2일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곳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특수본은 이날 오후 2시께 서울경찰청·용산경찰서·용산구청·용산소방서·서울시소방재난본부·서울종합방재센터·서울교통공사·다산콜센터·이태원역 등에 수사 인력을 보내 참사 당일 112 신고 관련 자료와 핼러윈 경비 계획 문건 등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과 용산경찰서 112치안상황실, 용산경찰서 정보과 등을 중점 수사할 방침이다.

경찰이 이번 참사에 대해 강제수사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수본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통해 참사 전 4시간여 동안 11건의 신고를 받은 담당 경찰관이 직무상 책임을 다했는지, 신고 상황을 전파 받은 각급 지휘관과 근무자들의 조치는 적절했는지 등을 살필 예정이다.

앞서 경찰청이 지난 1일 공개한 참사 발생 전 11건의 신고 녹취록에 따르면 경찰은 ‘압사’ 등 안전사고가 우려된다는 구체적인 신고에도 경비인력을 늘리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이 신고를 받은 후 용산경찰서 112치안상황실에 전달됐는데, 11건의 신고 중 현장 출동은 단 4건에 그쳤다.

특수본은 추후 11건의 신고를 받고도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가 인파 해산·경력 증원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또 핼러윈을 관리할 경찰력 투입 계획 등 전반적 준비 상황을 확인해 사고 당일 용산경찰서의 안전 관리 조치가 적절했는지 여부와 용산경찰서가 핼러윈을 앞두고 기동대 경력 지원을 요청한 데 대해 서울경찰청이 거부했다는 의혹 등을 살펴본다는 입장이다.

용산구청과 관련해선 구청장실과 안전재난과 등 관련 부서에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참사 사흘 전인 지난달 26일 용산구청이 경찰서와 이태원역 등과 ‘핼러윈 안전 대책 간담회’를 진행하고도 적절한 인원 안전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기 위함이다.

용산소방서와 서울종합방재센터 서울소방재난본부, 다산콜센터는 각각 상황실을 압수수색해 참사 관련 신고 내역 등을 확보 중이다.

양효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