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학 의원, 제283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구체적 로드맵 내놔야"…종료 선언·4자 협의체 정례화 등 촉구
신선영 의원, 건교위 행감 파행 관련 해당 임원 징계 등 강력 조치 요구

인천시의회에서 유정복 시장에게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종료 실현을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내놓을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순학(더불어민주당·서구5)의원은 22일 제 283회 제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제는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한 유 시장의 확고한 의지를 결과로 보여줘야 할 때"라며 "특히, 유 시장은 임기 내 수도권매립지 종료 공약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제안하고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도권매립지. 사진=중부일보DB
수도권매립지. 사진=중부일보DB

또 이 의원은 유 시장이 서울시·경기도·환경부와의 4자 협의체를 정상 가동하고 대체매립지를 찾아 임기 내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겠다고 했으나,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수도권매립지 연장 사용은 수도권 전체 발전을 위한 수도권 시민의 공동가치"라며 사용 연장을 시사하는 발언을 해 인천시민들에게 충격을 안겼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로드맵에 수도권 매립지 종료의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 영흥도 에코랜드 부지의 인천 자체매립지 선정,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 정례화 등을 담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는 최근 발생한 행정사무감사 파행과 관련해 강력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신성영(국민의힘·중구2)의원은 "시의원은 시장과 마찬가지로 시민이 선출한 대의기관으로, 민주국가에서 선출된 권위는 존중받아야 마땅하다"며 "선출된 권위가 존중받기는커녕, 산하기관의 임원이 행정사무감사 중 의원의 질의에 고성과 삿대질로 답변하는 등 시의회를 무시하고 모독하는 일이 다시는 없도록 징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8일 이용창(국·서구2) 의원은 건설교통위원회 행감에서 전상주 공사 상임감사에게 직원에 대한 부당 운전 지시, 공사 하청 정비업체에 개인차 정비 의뢰, 6월 지방선거 당시 특정 후보 출정식 참석 등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물었다. 전 감사가 이를 부정하는 과정에서 이 의원과 언성을 높였고, 오전 행감은 삿대질이 오가며 파행을 빚었다.

이에 신 의원은 허식(국힘·동구)의장에게 시 집행부에 해당 임원의 강력 징계를 요구할 것을 촉구하고, 유정복 시장에게도 인천교통공사의 비위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해 일벌백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유 시장은 이날 본회의에 참석해 "행감 중 공사 상임감사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유감스럽다"고 사과 했고, 허 의장은 유 시장에게 재발 방치 대책 제출을 주문했다.

이밖에 김대영(민·비례) 의원은 "내년 인천시 예산안에서 삭감 당한 주민참여 관련 예산을 의회에서 정상화하자"며 "의회 슬로건인 ‘함께하는 의정’에 걸맞게 인천시민을 대표하는 의회가 직접 주민참여예산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시가 내년도 본예산에 올린 주민참여예산은 230억여 원으로, 지난해 485억 원에서 절반 넘게 감소했다.

박유진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