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구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3년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 에 공모해 최종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구는 국비 등 7억 5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이달부터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은 태양광·태양열 등 2종 이상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융합하고, 공공·민간건물에 집중 설치하여 친환경 전기와 열에너지를 공급·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4개의 시공업체, 한국에너지공단과 컨소시엄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올해 말까지 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소방서 등 공공시설과 민간건물 총 46개소를 대상으로 태양광 139kW(40개소), 태양열 398㎡(6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으로 연간 180MWh의 전기와 930GJ의 열에너지를 생산하여 5천여만 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132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에너지 자립도를 크게 개선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급등한 에너지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구민과 함께하는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상윤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