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또 도발…SRBM 2발 발사
390km·340km 비행 후 동해 탄착
거리상 오산·군산기지 타격 범위
北 "4발이면 敵 비행장 기능 마비"
대통령실 " 예의주시하며 대응"

북한이 20일 한미 연합비행훈련에 대응해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특히 이번 도발은 오산과 전북 군산의 미군기지, 청주 F-35A 기지를 타격 가상 목표로 설정해 쏜 것으로 분석되면서 대통령실 전체가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가운데 20일 오후 수원시 장안구에 한 전자제품 매장에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김경민 수습기자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가운데 20일 오후 수원시 장안구에 한 전자제품 매장에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김경민 수습기자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7시께부터 7시 11분께까지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들 미사일은 각각 390여 ㎞와 340여 ㎞를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이날 SRBM이 발사된 평남 숙천 일대에서 비행거리를 계산하면 오산과 충북 청주, 전북 군산까지 타격 범위에 들어간다

이와 관련, 북한은 600㎜ 방사포탄 2발을 사격했다고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해당 방사포에 대해 "우리 군대의 최신형 다연발 정밀공격무기체계로서 적의 작전비행장당 1문, 4발을 할당해둘 정도의 가공할 위력을 자랑하는 전술핵 공격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말 진행된 증정식 행사에서 국방과학원과 핵무기연구소는 방사포탄의 위력에 대하여 4발의 폭발 위력으로 적의 작전비행장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게 초토화할 수 있다는 확고한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발사에 이어 이틀 만이자, 올해 세 번째 도발이다.

북한은 무력시위의 원인이 전날 이뤄진 한미 연합훈련에 대응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미는 북한의 ICBM 도발에 대응해 전날 한국 공군 F-35A와 F-15K 전투기 및 미 공군 F-16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으로 진입하는 미국 B-1B 전략폭격기를 호위하면서 연합 편대비행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연합 비행훈련을 했다.

북한은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명의 담화를 통해 미국을 겨냥한 조처를 계속할 것임을 예고했다.

김 부부장은 "태평양을 우리의 사격장으로 활용하는 빈도수는 미군의 행동 성격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ICBM을 태평양으로 쏠 수도 있다는 위협이다.

그는 "최근 조선반도(한반도) 지역에서의 미군의 전략적 타격 수단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며 국가 안전에 미치는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때는 상응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지난 토요일 북한 (ICBM) 발사 직후부터 상황을 긴밀히 보고받았으며 적절한 대응을 취하도록 지침을 주고 있다"며 "안보실뿐 아니라 대통령실 전체가 예의주시하며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