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옹진군 귀어·귀촌 지원 강조
제3경인고속 통행료 인하 등 촉구

인천시의회 전경.
인천시의회 전경.

인천시의회가 미추홀구 전세사기 사건에 대한 인천시의 행정 부재를 지적했다.

또 강화·옹진군의 인구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인천시귀어·귀촌지원센터’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제3경인고속도로 통행료 인하와 고잔 톨게이트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 등을 촉구했다.

26일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24일 열린 ‘제285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김대영(민·비례), 신영희(국·옹진), 이강구(국·연수5) 의원은 유정복 인천시장을 향해 이 같은 내용을 질의했다.

우선 김 의원은 미추홀구 전세사기 문제가 적극 해결될 수 있도록 시장·구청장이 인천시민들의 문제를 면밀하게 분석해 시민들의 편에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의원은 "피해자들이 대책위원회를 만들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생업을 포기하고 법률자문부터 민원까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직접 싸우고 있다"며 "내 집 하나 마련해 보겠다고 악착같이 모아온 재산을 순식간에 잃어버린 시민들을 사적 채권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적 재난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장과 구청장이 권한이 없더라도 인천시민들 편에서 아픔을 어루만져주는 행정으로 300만 인천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신 의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의 지역 낙후도 평가 결과 각각 118위, 155위로 밀려있는데, 중앙부처와의 소통 및 지원사업 수령 부분에서 인천시의 노력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특히 옹진군 귀농인 지원사업이 실질적인 지원을 체감할 수 없는 미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의 10년간 귀농인 신고현황은 61명으로, 그 결과는 성과라고 할 수도 없는 수준"이라며 "타지역의 인구정책을 벤치마킹하고, 인구정책 및 청년지원 정책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으로 ‘인천시귀어·귀촌지원센터’ 설립 및 활성화를 통해 강화·옹진군의 인구소멸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 11월에도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3경인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및 고잔 톨게이트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 등의 문제를 비판한 바 있는데, 이날 시의회에서 또다시 이 문제를 거론했다.

이 의원은 "제3경인고속화도로의 통행료가 지나치게 높아 인천 시민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제2경인고속화도로와 비교하면 매달 10만 원 이상 통행료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배곧대교와 수도권 제2순환도로가 완공될 때까지 너무 많은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인천시민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문제해결을 위한 어떤 노력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