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종합학교는 한국 최고의 예술 학교로 음악, 연극, 영상, 무용, 미술, 전통예술의 모든 영역에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는 예술가들을 배출하는 국공립대학교이다.

현재, 석관동 캠퍼스, 서초동 캠퍼스, 대학로 캠퍼스로 나뉘어져 있는 상태이며, 이중 석관동 캠퍼스 부지 일부가 의릉의 문화유산 등재로 인해 캠퍼스 이전이 계획되어 있다.

과천시는 한예종이 이전할 최적의 장소이며 유리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한예종 유치관련 과천시민 800명 대상으로 전화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82.6%의 시민이 과천시 이미지 상승, 지역 활성화,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등의 이유로 한예종 유치를 절대 다수로 찬성하며 한예종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한예종이 과천에 들어서게 되면 대학은 중장기계획으로 융합예술원, 대중예술원 등 2개원 개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과천시 지식정보타운에 입주한 기업들과 연계하여 게임 창작, 미디어 아트 등 융합적 예술인재를 양성하고, 예술 산업 시장을 과천에 활성화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것으로 본다.

이에 발맞춰 과천은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청년 유입으로 지역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로 도시 이미지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대학과 과천이 가지고 있는 기반시설 그리고 지식정보타운에 입주할 기업들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화예술산업의 ‘지식 중심지’로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과천만이 가진 장점으로는 첫번째로 국유지인 인재개발원 과천분원에 학교가 들어오게 되면서 수천억 원에 달하는 토지매입 비용이 필요하지 않아 어려운 국가 경제상황에서 과천시가 한예종 유치의 최우선적 선택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한예종의 발전가능성 측면에서 한예종과 과천 지식정보타운에 입주한 118개 이상의 국내 굴지의 중견기업을 연계하여 산학 협력을 도모할수 있으며, 아울러 과천에 입주한 기업들이 국내 최고의 예술학교인 한예종 후원을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시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

그리고 문화예술 인프라 측면에서 과천은 이미 1,000석 규모의 공연장이 있고 국립현대미술관, 경기소리 전수관 등 다양한 문화예술 시설이 있으며 현재 사업을 추진중인 과천 과천지구에도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과 같은 전문공연장과 다목적 소규모 공연공간을 건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한예종이 과천에 들어오면 학생들이 학업과 공연을 병행할수 있는 최상의 여건을 제공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예술학교의 특성상 학업과 실습의 병행이 중요한데 한국 예술공연의 중심인 예술의 전당에서의 거리가 직선거리 6.9km로 매우 가깝다는 점이다.

과천시는 한예종 이전의 최적지이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과천에서 한예종과 학생들의 발전, 국가시설의 효율적인 이용 그리고 과천시의 제2의 도약을 위해 한예종 과천시 유치를 과천시민과 함께 희망하며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신계용 과천시장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