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7일 ‘대통령실 총선 공천 개입’ 의혹과 관련, "‘박근혜 공천 개입’ 수사한 검사 한동훈, 윤석열 대통령실도 같은 잣대로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에게 총선 공천을 거론하며 ‘대일 외교 옹호’ 발언을 요구했다는 내용의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이 수석과 태 의원은 사실을 부인하지만 그런 해명을 믿을 국민이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라며 "그간 끊임없이 용산 대통령실이 당무에 개입했고 국민의힘이 ‘대통령실 출장소’로 전락했음을 보여주는 사건들이 터져 나왔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이 당 대표(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 대표)를 내부 총질러로 규정한 체리따봉 사건부터 전당대회 때 나경원·안철수 주저앉히기와 전대 룰 변경까지, 윤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단·방법 안 가린다는 정황이 파다하다"며 "이번 논란의 당사자인 이 수석은 유력 당 대표 주자던 안철수 의원을 향해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라는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았던 장본인"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아니라는 한 마디만으로 이번 일을 넘길 수 없는 이유"라며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은 헌법과 공직선거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중대범죄다. 수사를 망설일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한 뒤 "이미 박 전 대통령이 2016년 새누리당 총선 공천에 개입한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번 논란처럼 당시에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문제였다"며 "현기환 당시 정무수석이 친박 인사들의 총선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선거 전략을 수립했으며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에 관여했고 박 전 대통령이 이를 승인·공모했음이 드러나 처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게다가 해당 사건은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일 때,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일 때 기소한 사건"이라며 "사건 판결문에도 수사 검사 ‘한동훈’의 이름이 적시돼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한동훈 법무부장관께 촉구한다"며 "대통령까지 수사하던 검사 시절의 그 결기 있는 모습, 야당 수사에는 거침없는 그 모습을 본인이 속한 윤석열 정부에게도 공정하게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신상학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