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kWh 당 총 40.4원 인상
최근 국제 에너지가격 하향 인정
정부, 국민부담 고려 '속도 조절'

한 시민이 수원시의 다세대주택에서 주민이 전기 계량기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중부일보DB
한 시민이 수원시의 다세대주택에서 주민이 전기 계량기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중부일보DB

올해 두 차례 인상된 전기요금이 3분기(7∼9월)에는 동결될 전망이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이 21일 오전 올해 3분기 전기요금과 관련한 발표를 준비 중인 가운데 ‘동결’로 가닥이 잡혔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앞서 강경성 산업부 2차관은 지난 14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부담을 고려할 때 인상이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3분기 전기요금 동결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한전의 이번 발표는 산업부 고시에 따른 한전의 ‘3분기 전기요금 인상 요인’ 제출, 산업부의 종합 검토 및 의견 제시에 이은 것이다.

정부는 지난달 2분기 전기요금을 kWh(킬로와트시)당 8원 올린 데 이어 전력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을 앞두고 또 요금을 올릴 경우 국민 부담이 가중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전기요금은 모두 5번에 걸쳐 kWh당 총 40.4원 올라 인상률은 39.6%에 달한다.

국제 에너지가 상승분이 온전히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전기요금이 상당히 올랐고,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이 하향 안정세를 보여 한전의 ‘역마진’이 축소되는 추세라는 점도 정부 내 ‘속도 조절론’에 힘을 싣는다.

한전 전력월보에 따르면 1kWh당 전력 구입단가(144원)에서 판매단가(136.2원)를 뺀 ‘역마진’은 1월 17.2원, 2월 14.5원, 3월 34원이었다가 4월 7.8원으로 뚝 떨어졌다.

2022년 한전의 1kWh당 ‘역마진’이 42.0원까지 올랐던 점을 고려하면 상당 폭 개선이다.

‘역마진’ 축소는 잇따른 전기요금 인상과 국제 에너지가 안정화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한전 관계자는 "향후 3·4분기 흑자가 나도 앞선 1·2분기 적자가 너무 커 올해 연간 적자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흑자가 막 난다고 누적된 문제를 해소하기는 어려운 여건"이라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전기 판매 가격과 정산 가격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누적된 적자 문제도 함께 봐야 한다"며 "멀리 봤을 때 한전의 미래 전력망 투자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김현우기자 kplock@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