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다음 달 18일 워싱턴DC 인근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카린 장-피에르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번 정상회의에서 정상들은 미일간, 한미간 굳건한 동맹과 강력한 우정을 재확인하면서 3국 관계의 새로운 장을 축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정상회의 의제와 관련, "3국 정상은 북한이 야기하는 지속적인 위협에 대한 대응과,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및 태평양 도서국과의 관계 강화 등을 비롯해 인도·태평양 지역 안팎으로 3국간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회의 의제인 대북 3자 공조에 대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브리핑에서 "한미일 3자 관계가 더 두터워지고 있고, 상호운용성이 나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도 29일 서면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의는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3국 간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며 "3국이 함께 규칙 기반 국제질서를 증진하고 역내·외 안보와 경제적 번영에 더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 "3국 정상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조를 비롯해 경제 안보, 주요 지역·글로벌 문제와 관련한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보도참고자료에서 "3국 정상 간 격의 없고 친밀한 대화를 갖기 위해 ‘리트리트’ 형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리트리트’는 형식이나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자리를 뜻한다.

이번 회의는 한미일 3국 정상간 첫 별도 정상회의라는 의미도 있다. 그동안 한미일 정상은 다자 회의에 참석한 계기에 3자 정상회의를 진행했다.

한편, 한미일 정상회의 장소인 캠프 데이비드는 수도 워싱턴DC에서 북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메릴랜드주에 있는 대통령 휴양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8년 4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의 초청으로 처음 방문했으며, 윤 대통령이 역대 두 번째로 15년 만에 찾게 됐다.

역사적인 캠프 데이비드 3자 정상회의는 바이든 행정부에서 외국 정상의 첫 캠프 데이비드 방문이며 2015년 이후 처음이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