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GH) 동두천에 공간복지 첫 삽 떠
경기주택도시공사가 16일 동두천시에서 빈집을 활용한 제1호 공간복지사업인 동두천 아동돌봄센터 기공식을 열었다. 사진=GH

방치된 빈집을 주민공용시설로 탈바꿈 하는 빈집활용 공간복지사업이 동두천시에서 처음 시도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16일 기공식을 열고 빈집을 활용한 제1호 공간복지사업인 동두천 아동돌봄센터 설립의 첫 삽을 떴다.

GH와 경기도는 사업비 약 55억 원을 투입해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871.66㎡의 주민 공동이용시설을 짓고, 동두천시는 이 시설을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들의 돌봄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GH는 빈집 등 유휴부지를 활용해 각종 생활 인프라가 부족한 다가구, 다세대 ‘빌라촌’ 등에 지역주민을 위한 놀이터, 경로당, 유치원 등 다양한 공동이용시설을 공급하는 공간복지에 집중하고 있다.

이중 아동돌봄센터는 GH가 도입 추진한 공간복지사업의 첫 사례가 된다.

김세용 GH 사장은 "공동이용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낡은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등이 밀집된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빈집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공용시설을 적재적소에 공급하겠다"며 "빈집활용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도 내 31개 시·군에서 자발적으로 빈집 정비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세용 사장을 비롯해 박형덕 동두천시장, 김기범 경기도 도시재생추진단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편 지난 2021년 1월 GH와 경기도는 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경기도 빈집 활용 정책 시범사업 후보지를 제안 공모해 북부(동두천)와 남부(평택)을 각각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