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은 6일 제270회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을 밝혔다.

이날 김찬진 동구청장은 "원도심에 머물러 있는 동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난 1년 반 동안 쉼 없이 달려왔다"며 "교육경비 보조제한 규정 해제, 금송구역내 초·여중 통합학교 신설안 도출, 어르신 복지사업·건강취약계층 의료서비스 강화, 다함께 돌봄센터 ·아이사랑 꿈터·인생이모작센터 개설, 관광코스 개발, 화도진스케이트장 개장, 맞춤형 일자리 창출 등 구민들의 의견이 실현되고 결실이 나타나고 있다"고 구민들께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어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주민생활 안정과 도시기능 회복, 경제활성화 정책에 중점을 두고 내년도 중점 추진 사업들을 힘있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은 6일 제270회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을 밝혔다. 사진=동구청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은 6일 제270회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을 밝혔다. 사진=동구청

이날 제출된 내년도 동구 예산안 규모는 총 3천258억원으로 올해 예산액 보다 7.1% 증가했다.

2024년 구정운영방향은 ▶꿈이 실현되는 교육·문화도시 ▶더불어 잘 사는 안전한 복지도시 ▶지역경제활성화 및 도시개발사업으로 활력 넘치는 새로운 도시를 제시했다.

교육·문화·관광 분야에 168억 원을 투입, 각 학교에 맞춤형 교육 경비 지원을 통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혁신지구 운영을 통한 창의적인 미래인재를 양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 화도진·화수부두·배다리 축제의 특색과 역사성을 살려, 전국적인 문화관광 축제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든든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사회복지·보건·안전 분야에 1천620억 원을 투입,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강화, 대상포진 무료예방접종, 구강 의료복지 사업 등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동구의 특화 복지 사업을 지속 운영한다.

이 밖에 저소득층 가정 자녀에게 학습비를 지원하고 송림골 꿈드림센터에 다함께 돌봄센터 3호점과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열 계획이다. 아울러 동구 재난안전상황실을 연중 24시간 운영하고 인천 최초로 지능형 영상분석 실종자 선별시스템을 통하여 실종 사고에 대응하며, 도시·경제·교통 계획 분야에는 391억원을 투입, 동구와 중구 내륙을 통합한 제물포구 신설 개편안에 대비하여 행정·재정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시개발 장기화로 발생하는 빈집을 정비하고 도심 내 부족한 녹지도 확충한다.

그러면서 만석·화수해안산책로 연계 복합건축물을 연내 완공하고 화수부두 일대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이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을 방침이다.

한편, 이날 구의회에 제출된 내년도 동구 예산안은 각 부서별 소관 예산안 심사를 거친 후 오는 19일 개최되는 제5차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된다.

이범수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