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레드햇과 업계 최초로 CXL 메모리 동작 검증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 위치한 SMRC.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레드햇과 업계 최초로 CXL 메모리 동작 검증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 위치한 SMRC.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레드햇(Red Hat)과 업계 최초로 Compute Express Link(이하 CXL) 메모리 동작 검증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검증은 지난해 5월 삼성전자와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글로벌 1위 기업인 레드햇이 공동으로 추진한 차세대 메모리 분야 소프트웨어 기술 관련 협력의 결실로, 삼성전자는 주요 소프트웨어, 데이터센터, 서버, 칩셋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하고 차세대 메모리 사용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또 이들 결실로 데이터센터 고객들은 별도의 소프트웨어 변경 없이 손쉽게 삼성 CXL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CXL은 고성능 서버 시스템에서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와 D램, 저장장치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생성형 AI ▶자율주행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등 처리해야 할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주목 받는 차세대 기술이다. 특히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에 유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CPU와 GPU 등 다양한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연결하는 PCIe 기반의 통합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데이터 처리 지연과 속도저하, 메모리 확장 제한 등 여러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기업용 리눅스 OS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9.3, 이하 RHEL 9.3)’에 CXL 메모리를 최적화하고 ▶가상 머신(Red Hat KVM) ▶컨테이너 환경(Red Hat Podman)에서 메모리 인식, 읽기, 쓰기 등 동작 검증을 완료했다.

삼성전자와 레드햇은 ‘RHEL 9.3 CXL 메모리 활성화 가이드도 발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에서 삼성전자의 CXL 메모리를 사용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향후 삼성 메모리 리서치 센터를 통해 CXL 오픈소스와 레퍼런스 모델 개발 등 CXL 메모리 생태계 확장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마리옛 안드리아스 레드햇 아시아태평양총괄 부사장은 "양사 간 이번 협력은 차세대 메모리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생태계 구축 측면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레드햇의 IaaS, PaaS 기반 소프트웨어에 CXL 메모리의 적용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배용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 데이터센터, 서버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CXL 메모리 생태계 구축에 앞장 서 왔다"며 "레드햇과의 협력은 최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결합으로, CXL 생태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창균·이상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