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접근성을 강조하며 인천시안에 반대하던 김포시의 명분은 대체 무엇이었나.

최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 조정안을 발표했다.

조정안은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101·102역을 경유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노선으로 결정됐다.

이에 인천에서는 민·관·정 할 것 없이 모두가 들고 일어났다. 인천시가 요구했던 4개 역 중 1개 역은 아예 사라지고, 나머지 1개 역도 김포시로 조정됐기 때문이다.

반면, 김포시는 조정안을 곧바로 수용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몹시 의아했다. 서울과의 거리 때문에 그토록 인천시안에 반대해 온 김포시 아닌가.

지난해 인천시와 김포시가 각각 제안한 노선안을 보면, 5호선 연장 종점부터 서울까지 이동시간은 각각 26.7분, 23.7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노선이 3분밖에 차이 나지 않는 것이다.

이 3분 때문에 김포시가 방화차량기지 및 건설폐기물처리장 이전에 공을 들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김포시는 이전 카드를 꺼내기 전인 2020년부터 서울 접근성 제고를 위해 검단 중심지 최소 경유 노선을 주장해 왔다. 뒤늦게 기피시설 이전 문제를 김포시가 해결했으니, 김포시에 유리한 노선으로 확정해야 한다는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다.

특히 이번 대광위의 조정안대로라면 5호선 종점부터 서울까지 이동시간은 26.7분이다.

김포시가 그토록 바라던 노선보다 2분이나 증가한 셈인데, 이를 반대하기는커녕 수용하겠다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인천은 18만 명에 달하는 입주민들이 거주할 신도시에 광역교통망이 극도로 부족하기 때문에 사활을 걸고 있다.

그러나 김병수 김포시장은 그동안 ‘김포시안 불발 시 이전 문제 재검토’, ‘인천이 5호선 포기하면 직선화 추진’ 등 지자체 협의는 안중에도 없는 발언을 서슴지 않게 해왔다.

지자체 간 합의를 통해 추진해야 할 사업을 일방적으로 정해서는 안 될 일이다. 김포시는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협의에 임해야 한다.

전예준 인천 정치부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