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1) 7일 위로보틱스 방문
정만기(왼쪽 첫 번째)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7일 수원 광교에 위치한 위로보틱스를 방문해 이연백(오른쪽 첫 번째) 위로보틱스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경기남부지역본부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경기북부와 경기남부지역의 수출기업을 연이어 방문했다.

정 부회장은 지난 5일 부천시에 위치한 (주)모던씨앤비, 7일에는 수원시 소재 위로보틱스를 방문했다.

이연백 위로보틱스 대표이사는 "현재 미국쪽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데 인증 및 인허가 등의 문제가 걸림돌"이라며 "올해 CES 참가 이후 해외에서 많은 문의가 쏟아지고 있는데 해당 기업들에 대한 검증이 어렵다"고 호소했다.

정 부회장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면 해당 제품에 대한 인증 및 인허가 이슈는 항상 따라오는 문제"라며 "모든 인증과 준비를 완벽히 마치고 진출하기보다 국내부터 시작해 레퍼런스를 쌓은 뒤 차차 미국에 진출하는 전략을 고려하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또한 해외 기업 검증에 대해서는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을 활용해 기업 검증에 도움을 구해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헬스케어, ICT 등과 같은 미래산업에 대한 연구·개발(R&D) 자금, 세액공제 등의 다각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 적극 건의하겠다"며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과도한 기업규제 철폐가 우선인 만큼 도내 기업들의 무역 및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현장을 누비며 업계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겠다"고 말했다.

이성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