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최대의 명절 설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향을 방문하는 이들도 있지만 그래도 상당수 귀성·귀경은 자동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한다. 한국도로공사(EX)가 운영하는 다양한 휴게소를 소개한다.

금강휴게소 전경.
금강휴게소 전경.

 

2024 설 특집 컷
2024 설 특집 컷

경부선 금강(양방향)휴게소는 휴게소 내에서 금강 조망이 가능하다. 산책로 및 등산로를 이용해 양수발전소 산책과 철봉산 등산도 가능하다.

소원을 들어준다는 500년 느티나무와 낙동강 전망대, 구마선 역사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중부내륙선 현풍(현풍 방향)휴게소도 이용객들에게 인기다. 대구시 시티투어 노선으로 포함돼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다.

산천휴게소 산책로.
산천휴게소 산책로.

대전 통영선의 산천(하남 방향)휴게소에는 거대한 거북머리를 빼닮은 거북바위가 있고 산책로를 따라 경호강이 보이는 전망대를 이용할 수 있다. 부모님을 공경하고 건강한 삶을 꿈꾼다는 효(孝)드림(dream) 테마휴게소로 이몽래 선생의 효자비 등이 있어 부모님과 함께 휴가철 들르기 좋은 휴게소다.

남해선 섬진강(부산 방향)휴게소는 ‘섬진강으로 가는 피아노 계단’을 따라가면 언덕 위 공원이 펼쳐지며, 언덕에는 고속도로 준공기념탑이 있다. 육교를 통해 반대편 휴게소로 건너갈 수도 있다.

황전휴게소에서 바라본 노고단.
황전휴게소에서 바라본 노고단.

순천완주선 황전(전주 방향) 휴게소는 사계절이 뚜렷한 섬진강과 사성암, 지리산의 절경을 모두 갖춘 위치에 자리해 여름철에는 ‘노고단 운해’와 ‘섬진강 청류’, ‘오산과 사성암’의 절경을 감사할 수 있고, 익산포항선 진안(양방향)휴게소는 산의 모양이 말의 귀처럼 생겼다는 마이산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호남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진안공원에 위치해 전망은 물론 공기도 맑고 깨끗하다.

이 밖에도 동해선 동해(삼척 방향)휴게소는 해돋이 명소로도 유명한 옥계휴게소(속초 방향)와 바다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이 있어 동해바다와 모래사장이 어우러진 경치를 카메라에 담을 수 있다.

덕평자연휴게소.
덕평자연휴게소.

경부선 망향(부산 방향)휴게소에서는 탁 트인 야외에 ‘그리움’을 주제로 한 각종 조각 작품들이 전시돼 있는 ‘열린미술관’을 만나볼 수 있으며, 영동선 덕평자연(양방향)휴게소에는 빛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와 반려견 놀이터 ‘달려라 코코’ 그리고 덕평 숲길, 쇼핑몰, 야외정원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최규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