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는 7일 의왕시의회 한 의원이 "2018년도에 지정된 여성친화도시 인증을 지난해를 마지막으로 반납한 사실에 대해 안타깝다"는 입장문을 낸 것과 관련해 즉각 해명에 나섰다.

한채훈(더불어민주당, 고천·부곡·오전) 시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의왕시의 ‘여성정책 체크리스트’에 따르면 총 40개 상당의 여성정책에서 시 소관 업무가 39개인 가운데 ▶성별영향평가기관 지원 ▶양성평등주간 행사 추진 ▶여성친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여성친화도시 추진실적을 평가지표로 반영 ▶도시공간계획 시 공간조성 가이드라인 및 안전보행여건 조성 등 양성평등 고려 여부 ▶대상별 성인지 정책 교육콘텐츠 개발 및 보급 등 6개 정책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시가 여러가지 사정으로 여성친화도시 인증패는 반납했어도 여성을 위한 정책은 내실 있게 지속적으로 펼쳐야 한다"며 "여성·노인·아동 등 모든 시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거버넌스적인 체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의왕시 관계자는 "의왕시가 여성친화도시 인증패를 반납했다는 것은 완전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성친화도시 인증은 최초 인증일로부터 5년 간 여성친화도시의 자격을 유지하게 되고, 자격기간이 끝났다고 해 인증받은 사실이 없어지거나 반납하는 것이 아니며, 이후 필요한 경우 재인증을 받아 여성친화도시의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며 "마치 의왕시가 여성정책을 소홀히해 인증패를 반납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가 또다시 여성친화도시 인증을 받지 않았다고 해서 여성정책이 역행하고 있다고 보는 것도 적절하지 않으며, 시는 여성의 안전을 위한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지원 ▶여성1인 점포 안심벨 지원 등을 지원하고, 시 고유사업으로 ▶가정폭력 등 범죄피해자 세이프 하우스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매년 ▶양성평등기금 사업을 공모해 체감도 높은 여성정책을 구현하고 있고, 지난해 ‘경기도 시군종합평가’ 성별영향평가 분야 평가업무 지표 총 115개 과제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오전커뮤니티센터 내 ▶‘가족센터’ 이전과 함께 ▶‘다함께 돌봄센터’ ▶‘육아나눔터’를 신규로 개소해 부모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고 건강한 가족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가족센터는 전국적인 벤치마킹 대상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이처럼 시가 다양한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양성평등주간 행사 등의 시행이 어려웠고, 무엇보다도 의왕시의회에서 지난 2023년 본예산 심의시 ▶‘여성친화도시 정책형성 교육’ ▶‘여성친화 안심마을 조성’ ▶‘여성친화도시 추진 홍보물 제작’ 등 사업예산을 삭감해 여성친화도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 도래 했다"고 역설했다.

그는 "시의회가 2024년 예산심의 과정에서는 ‘여성친화도시’ 평가점수에 포함되는 ▶‘시민참여단 역량강화 교육’ 예산을 전액 삭감했으며, 무엇보다도 한채훈 시의원이 원만하게 시행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한 6개 항목 중 ▶‘성별영향평가기관 지원’과 ▶‘대상별 성인지 정책 교육콘텐츠 개발 및 보급’은 광역 지방자치단체 등이 추진하는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시 관계자는 "시는 앞으로도 여성의 권익보호와 안전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여성과 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의왕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명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