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부일보DB
사진=중부일보DB

정부가 복귀를 희망하거나 현장에 남은 전공의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에게는 월 100만 원씩 수련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11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 전공의(1만2천907명) 중 계약 포기 또는 근무지 이탈자는 1만1천985명(92.9%)에 달한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위반이 확인되는 대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진행할 방침이다.

또한 정부는 전공의들 사이에서 현장에 복귀하지 못하도록 교사·방조한 행위와 협박성 보복 등 위법 사항을 점검해 법적으로 조치할 계획이다.

앞서 의사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의료 현장을 지키는 전공의 관련 정보가 목록 형태로 올라와 집단행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현장에 복귀하려는 전공의를 색출하고 추후 보복하려는 움직임이 아니냐는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복귀를 희망하거나 현장에 남아있는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해 복지부 내에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설치한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들이 현장에 돌아올 생각을 하기는커녕, 동료들이 복귀하지 못하도록 비난하는가 하면, 용기 있게 먼저 의료 현장으로 돌아간 동료를 모질게 공격하는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을 저지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이달부터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에게 매달 100만 원씩 수련비용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소아청소년과 외에도 분만, 응급 등 다른 필수의료 과목 전공의들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대상 범위를 조속히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사업을 통해 전공의 연속근무 시간(36시간)을 단축시키는 방안도 조속히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신연경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