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제작한 ‘한눈에 쏙쏙 알기쉬운 가족관계 들록신고’ 리플릿. 사진=안성시청
안성시가 제작한 ‘한눈에 쏙쏙 알기쉬운 가족관계 들록신고’ 리플릿. 사진=안성시청

안성시는 시민들과 밀접한 출생·사망 등 가족관계등록신고 후속 조치사항과 각종 복지혜택을 수록한 ‘한눈에 쏙쏙 알기쉬운’ 안내 리플릿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13일 밝혔다.

리플릿에는 출생·사망·혼인·이혼·개명등 가족관계등록신고 이후 해야 할 후속절차와 매년 달라지는 다양한 복지정보 내용은 물론 출산과 사망에 따른 원스톱 서비스, 담당부서와 문의처, 안성시 관내 무인발급기 현황 등 후속조치 미이행으로 인한 시민의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신고 유형별로 신청방법과 지원내용을 상세히 담았다.

주요내용은 ▶혼인신고 이후에는 부모급여 지원, 첫만남 이용권, 출산장려금, 산후조리비, 양육수당,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사망신고 이후에는 상속 준비를 위한 사망자의 재산조회와 관련기관 및 연락처 등 ▶혼인신고 이후에는 전입신고, 난임부부 시술비,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다문화가족 지원 등 ▶이혼신고 이후에는 한부모 가정지원 등 ▶개명신고 이후에는 신분증 재발급, 각종 명의변경 사항 등이 알기 쉽게 수록했다.

리플릿 책자의 내용을 시청 홈페이지에 게재해 언제 어디서라도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이용해 해당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권순광 토지민원과장은 "다양하고 복잡한 절차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류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