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들어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 활동 6배 늘어
공천 논란도 적극적으로 반박하며 국힘 공천 맹비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자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자료

더불어민주당 공천이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이재명 대표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권심판론’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13일 이 대표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면 이 대표는 이달 들어 전날 오후 6시까지 페이스북에 27건의 게시글을 올렸다. 하루 평균 게시 건수가 2건을 넘는 데다, 지난달 같은 기간(2월 1∼12일) 게시글 4건과 비교하면 6배를 넘어섰다.

이 대표는 이들 글의 대부분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론’을 부각했다.

"민주화에서 독재화로 전환, 이번 총선에 달려 있다",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 "집권여당 반드시 심판하겠다" 등의 제목을 단 글을 잇따라 올리며 여론몰이를 시도하고 있다.

공천에서 배제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남긴 위로의 글에서도 "무도하고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을 반드시 심판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웠고, 지역구 인사 도중에 ‘2찍’ 표현을 쓴 것을 사과하면서도 "오만 속에 국정을 손놓고 있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지지자 결집과 소통을 위해서도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는 엑스(X)의 투표 기능을 활용, 4·10 총선에서 어떤 구호를 사용할지를 두고 지지자들의 의견을 받았다. 이 온라인 투표에서는 ‘심판해서 바꿉시다’가 35%, ‘못살겠다 심판하자’가 59%를 차지했다.

이 대표는 계파 갈등과 소속 의원 연쇄 탈당으로 이어졌던 공천 문제와 관련해선 과하게 부각됐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그는 지난 6일 엑스에 ‘선거 보도 3건 중 1건은 민주당 공천 갈등 논란’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언급하며 "기울어진 운동장, 너무 심하게 기울었다"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비명(비이재명)계가 주로 공천에서 탈락한다는 ‘비명횡사’ 논란이 확산하자 한 당직자가 이재명 캠프 출신 인사들의 공천 결과를 직접 ‘팩트체크’한 표도 게시했다.

이 대표 측은 "이 대표가 제대로 된 정보를 주변에 알리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평소에 가지고 있기에 글을 통해 직접 설명하는 것"이라며 "선거철인 만큼 글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우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