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경기권 후보 합동회견

이천 송석준부터 수원 김현준·홍윤오·방문규·이수정 등 22명
규제완화·인허가 패스트트랙 등 22대 국회 1호 법안 제정 결의

KakaoTalk_20240318_122807953_01
경기 남부권역 국민의힘 후보들이 18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반도체 공약 합동 발표 기자회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경민기자

경기도를 천담산업단지인 반도체 메가시티로 구축하기 위해 국민의힘 경기권 국회의원 후보들이 손을 잡았다.

경기 남부지역 국민의힘 후보들은 18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반도체 공약 합동 발표 기자회견’에서 제22대 국회 개원 시 제1호 법안으로 ‘반도체 산업 발전과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별법, 약칭 반도체 메가시티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결의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국민의힘 경기도당 위원장인 송석준 의원(이천)을 비롯해 김현준(수원갑)·홍윤오(수원을)·방문규(수원병)·이수정(수원정)·박재순(수원무)·김효은(오산)·이원모(용인갑)·이상철(용인을)·고석(용인병)·강철호(용인정)·홍형선(화성갑)·한정민(화성을) 후보 등을 비롯해 고동진(강남병) 후보가 참석했다.

특별법은 경기 남부권역인 수원·성남·용인·화성·오산·평택·이천·안성을 ‘반도체 메가시티’로 지정하고, 규제 완화 및 인·허가 패스트트랙 등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후보들은 특별법이 제정되면 이를 근거로 지역별 반도체 관련 역점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래 첨단전략산업의 초격차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겠다는 목표다.

‘반도체 메가시티’가 조성될 경우, 정부의 민간투자 유치액(622조 원)에 더해 단일 정책으로 가장 많이 예산이 투입되는 것이라고 국민의힘은 설명했다.

선거구별로는 ▶수원갑 북수원 도시혁신구역지정 반도체특화단지 조성 ▶수원을 반도체 R&D 사이언스 파크 조성 ▶수원병 반도체 메가시티 지정 및 지원근거 마련 ▶수원정 반도체 인재 인큐베이팅 허브 조성 ▶성남분당갑 판교지구 반도체 강소연구개발특구 신규 지정 ▶성남분당을 서울TG 지하화 후 상부공간 반도체 대기업 유치 ▶평택갑 첨단반도체 글로벌 창업 허브 ‘스페이스K’ 유치 ▶평택을 차세대 반도체 R&D허브 조성 ▶오산 교육+R&D 중심 반도체-AI-항공우주 맞춤형 미래인재육성 ▶용인갑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조기 착공 ▶용인을 글로벌 반도체 밸리의 워라벨 문화도시 ▶용인병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지정 ▶용인정 반도체 첨단 복합지구 조성 ▶이천 첨단배후산업단지 조성 ▶안성 국가첨단반도체기술센터(ASTC) 유치 ▶화성갑 첨단 모빌리티 클러스터 조성 ▶화성을 반도체특성화고등학교 설립 ▶화성병 반도체 기업(ASML) 유치 ▶화성정 팹리스 벤처기업 스케일 업 지원 등이다.

송석준 의원은 "실질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는 산업 환경을 조성하는데 집권 여당의 실천력으로 국민의힘 후보들 모두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국민의힘 후보들은 제22대 국회 끝까지 국가의 미래전략산업의 근간이 탄탄해질 때까지 오늘의 결의를 잊지 않고 결국 실천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법 대표발의자로 나선 방문규 후보는 "초격차를 자부했던 한국의 반도체 산업은 지자체 간 갈등과 정치권의 갈등 조정 미비로 오늘날 미·일·중 글로벌 경쟁에서 상당히 뒤쳐진 상태"라며 "반도체 메가시티 특별법 제정을 시작으로 청년들 위주로 190만 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등 글로벌 반도체 경쟁에 총력을 기울여 경기남부를 한국형 실리콘밸리, 가장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겠습니다"고 밝혔다.

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