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30년 만에 행정구역 개편을 준비하면서 주민투표 요청이 많았던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이하 특자도)·서울편입 추진이 가시화될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중부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행안부는 내달께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위원회(가칭)’를 출범할 계획이다.

개편위는 자문위원회 성격으로 학계와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용역 등을 통해 지방행정 체제의 개편 이슈를 도출하는 역할을 한다.

지역별로 진행된 자치단체 통폐합, 특별자치단체 구성 등 다양한 방식의 행정체제 개편 논의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총선 주요 이슈인 특자도 설치와 도내 일부 지자체의 서울 편입 또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설립 절차 중 하나인 주민투표에 부정적이었던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입장을 선회하면서 공회전을 반복한 특자도 추진에 동력을 불어넣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그간 경기도는 정부에 특자도 설립을 위한 주민투표 시행을 거듭 요청했지만, 이상민 장관은 비용 등의 이유로 사실상 반대의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여당이 최근 특자도 설립과 함께 김포 등 서울 편입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공약하자 기조를 변경했다.

실제로 이 장관은 지난달 22일 국회 정치·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포 서울 편입’과 ‘특자도’ 관련 질문에 "여야 정치권에서 공감대를 이루게 된다면 지원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포·구리·하남 등에서 추진 중인 서울 편입의 현실화 가능성도 열릴 전망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1일 고양시에서 ‘서울 편입·경기 분도 원샷법’을 22대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김포시는 서울 편입을 위해 주민투표를 요청한 상황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행정구역을 편성한 지 30년가량됐고 인구감소 지역도 늘어나는 등 전반적인 변화가 있어 앞으로 행정 체제를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해 검토하고 자문을 얻어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했다"며 "위원회가 꾸려진다면 특자도·서울편입 등이 논의 범주 안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지은·송하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