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과 노린재 흡즙
사과의 주요 해충인 노린재. 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친환경 사과재배 적지 선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기술을 개발해 농가에 보급한다고 20일 밝혔다.

도농기원이 이번에 보급하는 정보들은 병충해 피해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어 새롭게 친환경 사과 농사를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꼭 필요하다.

사과의 주요 해충인 노린재류는 참나무류 열매먹이를 선호해 사과 과수원 주변에 참나무류 밀도가 높을 경우 사과의 피해가 높기 때문에 친환경 사과원 조성 시 노린재 밀도를 예측해 처음부터 밀도가 낮은 환경에서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노린재 밀도를 예측하는 방법은 사과원 조성지점을 설정하고, 주변의 가로×세로 각각 1㎞ 범위의 위성지도를 만든다. 이어 설정된 범위내에서 100m×100m로 세분화해 블록화해 각 블록 범위에 해당하는 곳의 산림정보를 입력하면 참나무 블록 분류 및 추출이 이뤄진다.

이후 추출한 참나무류 블록수에 따라 노린재류 밀도를 예측할 수 있는데 블록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노린재의 밀도가 낮아 참나무 블록수가 20개 이하면 적음, 21~40개면 보통, 41개 이상은 많음으로 판단할 수 있다.

최병열 친환경미생물연구소장은 "친환경 사과 재배에 중요한 문제인 노린재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경기도가 개발한 노린재류 사전밀도예측 기술을 친환경 농가 현장 교육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임창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