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경기 의왕·과천 더불어민주당 후보인 이소영 국회의원이 "RE100 조기 달성 여부에 대한민국 경제의 운명이 걸렸는데, 도대체 국가는 뭐하고 있느냐"며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비판했다.

이소영 의원은 최근 서울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기후공약‘ 발표회를 통해 "기업 생존이 걸려 있는데도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RE100이 무엇이냐‘를 물었고, 당선 후에는 재생에너지 예산을 반토막 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RE100과 탄소중립에 앞장서지 않는 기업과 이를 외면하는 국가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RE100은 기업이 쓰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채우겠다는 캠페인이다.

이 의원은 "RE100 참여 글로벌 기업은 400개가 넘었고, 국내 기업 300개 중 30%가 해외 거래처로부터 재생에너지 이용을 요구받았다"며 "탄소중립을 넘어 직접 탄소를 줄이겠다는 ’탄소 네거티브‘까지 선언하는 등 RE100 ’경주‘가 벌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RE100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전환이 가장 어려운 나라’로 한국을 꼽았다"며 "세계적으로 태양광 신규 설치용량이 줄고 있는 유일한 나라가 바로 한국"이라고 국내 에너지 정책의 현실을 짚었다.

이와 함께 "RE100은 원자력발전(원전)을 재생에너지로 인정하지 않는데, 윤 정부는 지난해 원전을 주축으로 하는 CFE라는 무탄소연합을 출범시켰다"며 "20개 국내 기업만 참여하고 있을 뿐 단 하나의 국외 기업도 CFE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선진국 중심으로 탄소무역장벽이 빠르게 강화되고 있다"며 "누가 얼마나 더 빨리 탄소배출을 줄이느냐에 따라 국가경쟁력이 결정되고, 얼마나 빨리 RE100을 달성하느냐에 기업 운명과 국가 미래가 걸렸다"고 강조했다.

이날 민주당이 발표한 10대 기후공약에는 기후위기 극복과 RE100 국가 실현을 위한 탄소 감축, 기후에너지부 신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소영 의원은 환경 전문가로 통한다. 대학시절부터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운동가로 뛰었다. 변호사 시절 김앤장 법률사무소 환경-에너지팀 소속이었고, 환경 관련 비영리단체를 만들어 국무총리실 산하 녹색성장위원회에서도 활동했다.

기후위기를 중앙 정치의 주요 안건으로 올리기 위해 정계에 입문한 그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법제화 ▶탄소중립기본법 제정 ▶기후대응기금 신설 ▶그린뉴딜 국가 과제 추진 등의 성과를 내는가 하면, 국정감사에서 삼성전자를 증인으로 소환해 탄소중립 선언을 이끌어내고 ’종이 없는‘ 국감을 제안해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김명철·손용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