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240325_142749916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25일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임채운기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놓고 ‘강원서도로 전락할 것’이라고 발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사과를 촉구했다.

김정호 대표의원(광명1) 등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16명은 25일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대표의 망언이 극치에 달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대표의원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라면 자신의 정치적 텃밭이자 지지기반이었던 경기도까지 어떤 식으로든 깔아뭉갤 수 있다는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며 "1천400만 도민을 하수인으로 생각해 왔음이 만천하에 밝혀졌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어 "누가 들어도 명백한 강원도 비하 발언인 동시에 특자도 설치를 바라는 도민의 염원을 무시한 발언"이라며 "이 대표가 전임 도지사임을 감안하면 극언이라고 볼 수 있다. 한때 경기도 행정 책임자였던 자가 도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는지 안 봐도 훤하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도의회 여야가 손잡고 특자도 설치 특별위원회까지 구성해 전력투구 하고 있는데, 이런 사정을 모를 리 없는 이 대표의 찬물 끼얹기는 ‘어이 상실’ 수준"이라며 "이 상황을 김동연 지사는 어떻게 판단하고 있느냐. 이 대표와 김 지사는 왜 반대 목소리를 내는지 그 진위를 낱낱이 밝히고, 하나의 의견을 명확히 표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경기도당은 "특자도 법적 절차인 여론을 확인하기 위한 주민투표 시도를 무산시킨 것은 윤석열 정권"이라며 즉각 반박했다.

도당은 "특자도 ‘할래, 안 할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는 국민의힘의 방식으로는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 왔던 경기북부의 미래를 설계할 수도 담보할 수도 없다"면서 "특자도를 이분법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 북부의 지리적 특수성과 환경 등을 고려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게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다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