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재준 수원시장,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과 함께 26일 오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벨리 개발구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민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재준 수원시장,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과 함께 26일 오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벨리 개발구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민기자

김동연 "이재명 대표 '시기상조' 해명봐선
지방자치·국토균형발전 가치 등
큰 틀에서 같은 생각이라 믿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이하 특자도) 관련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에 "큰 틀에서는 같은 생각과 원칙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2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대표의 특자도 발언을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직접 들어보지는 않았다"면서도 "민주당의 기본 가치와 정책에 중요한, 변할 수 없는 것이 지방자치,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이라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특자도는 그런 점에서 그와 같은 가치를 면면히 계승할 뿐만 아니라 지사로서 경기북부의 발전과 경기도의 발전,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약속이자 다짐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같은 민주당의 면면한 전통과 가치와 정책으로 봐서 이 대표가 됐든 민주당의 누가 됐든 이와 같은 방향에 거스르는 일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 대표의 시기상조 발언에 대해 "마침 그 후에 나왔던 발언에 대한 여러 가지 해명으로 봐서 이 대표나 민주당에서도 큰 틀에서 같은 생각과 원칙을 갖고 있다고 믿고 있다"며 "민주당이 그와 같은 가치를 계승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서 저는 추호도 다른 이견이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제도적 개선 우선 주장에도 동감
"총선 이후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여·야·정 함께 특자도 문제 협의"

김 지사는 특자도와 관련해 제도적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는 이 대표의 주장에 대해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추진 방법과 또 속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의견은 있을 수 있다"며 "예를 들어서 필요한 여건을 조성하고 추진할 것이냐, 또는 추진을 하면서 조성할 것이냐 하는 정도의 추진 방법과 절차에 있어서의 이야기는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렇지만 말씀드린 것처럼 민주당이 그동안 견지해 왔던 지방분권과 자치 또 국토균형발전 그리고 큰 방향에서 이미, 당에서 얘기한 것처럼 방향에 대해서 함께 뜻을 같이하고 있다는 데 대해서는 저는 큰 문제 없이 함께 갈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총선이 끝나면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해서 여와 야, 그리고 정이 함께 하는 그와 같은 고민을 더 하고 협의해서 당초 저희가 추진하는 것처럼 차질 없이 또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마무리했다.

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