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f299e256da395b52b34d3b8b22b4657_b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국민이) 정부 여당에게 F학점 주려고 투표날을 기다리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를 직격했다.

김 지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총선 판세를 어떻게 보고 있냐’는 질문에 "성적표로 따지자면 많은 국민이 F학점을 주려고 하고 있는 게 아닌가(생각한다)"라며 "지난 2년 동안 국민이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투표날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내 민심에 대해 "도는 작은 대한민국이고 이번에도 국회의원 의석수가 60석에 이르고 있다"며 "전반적으로 민생 파탄이라든지 좀 제대로 된 심판을 하자는 분위기가 더 많지 않은가 한다"고 전했다.

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가 제안한 국민 1인당 지원금 25만 원 지급에 대해서는 확장재정에 관해 공감하면서도 지급 방식에는 이견을 보였다.

김 지사는 "지금이라도 확장적 재정정책을 펴야 된다 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을 같이한다"면서도 " 다만 그와 같은 재정정책을 쓰는데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 국민 대상보다는 소상공인이나 취약계층 등 어려운 계층을 촘촘하고 두텁게 보호하는 것이 경기 진작이나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더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하며 사실상 이 대표의 주장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와 함께 이 대표가 앞서 ‘경기분도 추진 시 경기북부가 강원서도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내비치면서도 방향에 있어서는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강원서도' 이런 말은 하면 안 된다. 강원도도 나름대로 잘 발전하고 또 도민 여러분들 다들 잘 계시는데 그런 얘기하면 안 되겠다"며 "(경기분도 추진의) 방향과 원칙에 있어서는 같을 거다. 다만 추진 방법과 속도에 있어서 여러 의견은 있을 수 있다. (경기분도를) 한다고 하는 추진 원칙 하에서 조율해서 나갈 것이고 총선 후에 함께 논의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