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청 전경
여주시청 전경

여주시가 오는 4월부터 2024년도 민방위 기본 교육을 실시한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가 완화됨에 따라, 여주시에서는 민방위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민방위 집합교육은 4월 17일~18일 이틀간 실시되며, 사이버교육은 4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11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1~2년차 신규 민방위 대원은 세종국악당에서 실시하는 집합교육에 참석해야하며, 참석 시 입·퇴실 체크를 핸드폰을 통해 실시하게 된다.

3년차 이상 민방위 대원은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에서 실시하는 사이버 교육을 이수하고 객관식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입실 시간은 있으나 퇴실시간은 없는 민방위 대원, 입퇴실 출석체크를 하지 않은 채 교육을 이수한 민방위 대원은 교육 이수처리에 불이익이 있으니 교육시간 전 반드시 입퇴실 체크를 진행해야 한다.

교육훈련 통지는 대상자에게 네이버와 카카오페이를 통해 모바일 발송되며 휴대폰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전자통지를 받을 수 있고, 미수령자에게는 기존 종이통지서가 별도로 교부될 예정이다.

또한, 민방위 교육 참여에 어려움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유가 있는 민방위 대원을 위해 서면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할 예정이며, 해당 대원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서면교육 자료 수령 후 과제물을 제출하면 된다.

여주시 관계자는 “민방위 교육(연 1회)을 이수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여주시 민방위대원들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규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