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및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50조 원 이상을 투입한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취약부문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활동에 필요한 43조3천억원 규모의 ‘맞춤형 정책자금’을 다음 달부터 신속히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성장 사다리’ 제공에 2조 원을 지원하고, 신산업 진출 및 사업 확장 지원 21조3천억 원, 고금리·고물가 대응 12조3천억 원,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업 대상 5조 원, 기술보증 공급 규모 확대 1조 원 등 41조6천억 원의 정책자금을 공급한다.

올해 소상공인 신규 보증 공급 규모는 지난해 보다 1조 원 늘리고, 취약 소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정책 자금 7천억 원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민생 경제의 근간이지만 고금리 장기화 및 고물가에 따른 원재료비, 인건비 상승 등으로 부담이 가중되면서 이자 부담이 큰 상황"이라며 "경기 회복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활력 제고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은행권에서는 다음 달부터 6천억 원 규모로 소상공인들에 대한 전기료·통신비, 이자 캐시백 등 다양한 경비 지원이 이뤄진다.

또한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위해 PF 사업장 보증 공급을 5조 원 늘리고, 비주택 사업에 대해서도 4조 원(건설공제조합)의 보증을 도입하는 등 총 9조 원을 신규 공급한다.

캠코의 1조1천억 원 규모의 ‘PF 정상화 펀드’에서 신규 자금 대출을 허용하고, 건설사에 대해서는 PF 사업 관련 필요한 유동성을 적극 공급해 금융 애로를 해소한다.

현재 마련돼 있는 시장 안정 프로그램 중 약 8조 원 규모의 PF 관련 건설사 지원을 적극 집행해 유동성을 지속 공급하기로 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사업성이 있고 살릴 수 있는 정상 사업장은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살리는 것이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길"이라며 "건설업계와 금융업계 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는 노력을 계속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창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