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밀집도 사전파악 경력 투입
후보들 "피습걱정보다 홍보 중요"

사진=중부일보DB
사진=중부일보DB

"우려도 분명히 있지만 어쩔 수 없어요. 후보는 거리감을 허물고 다가가야 하니까요."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앞둔 27일. 경기지역 A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중부일보 취재진에게 이 같이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경호원이 옆에 붙어 있으면 거리감이 생기지 않냐. 후보 스스로 거리감을 만들 수 없다"며 "사실 피습당할 일을 생각하면 선거운동 못 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기간(3월 28일~4월 9일)이 다가오면서 후보자 신변 보호 문제를 두고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최근 주요 정치인이 피습당하는 일이 연이어 발생한 만큼 유세 활동에 대한 우려도 커졌기 때문이다.

지난 1월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부산 가덕도신공항 부지를 방문하던 중 60대 남성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다쳤다.

같은 달 25일에는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신사동의 한 건물에서 10대 중학생에게 둔기로 가격당했다.

공직선거법 제237조에는 후보자를 폭행·협박·유인하거나 체포·감금할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상~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명시돼 있다.

상황이 이렇자 경찰은 이번 선거에 경호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1월부터 당 대표 등 주요 인사에 근접 신변보호팀을 가동하고 있다.

특히 28일부터는 유세 현장에서의 인파 밀집도 등 위험 요인을 사전 판단해 적정한 경찰력을 배치할 방침이다.

유권자와의 소통에 주력해야 하는 후보 입장에선 이러한 보호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목소리와 함께, 그만큼 위험 요소를 일정 부분 감내해야 한다는 의견이 공존한다.

실제 유세 현장을 보면 후보 측이 경찰의 안전 활동에 공감하지만 이를 최소화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경찰 관계자는 "정치인들은 기본적으로 국민들과 스킨십을 나누길 원하고, 경찰도 그걸 방해해선 안 된다"며 "다만 경찰 입장에서는 주변 관찰을 통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는지 먼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도내 B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위협에 대한 우려는 항상 있지만, 후보는 유권자에게 한 발자국 더 가까이 가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정치인이라면 그걸 두려워하면 안 된다"며 "수행팀에서 그런 부분들을 면밀하게 보고, 상황에 따라 경찰에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수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