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행기본계획 공개

한국사 영역, 모든 수험생에 필수
선택과목별 평균점수 미공개 방침
출제인력관리 체계화 등 공정성 강화

사진=중부일보DB
사진=중부일보DB

오는 11월 14일 치러지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초고난도인 ‘킬러문항’이 배제된다.

EBS 연계율은 50% 수준을 유지하되, 교재에 포함된 도표·그림·지문 등 자료를 활용해 수험생들의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8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6월 교육부가 발표한 사교육 경감대책에 따라 소위 ’킬러문항‘을 철저히 배제하고 공교육의 범위 내에서 적정 변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는 설명이다.

올해 수능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나뉘어 시행된다.

한국사 영역의 경우, 올해도 모든 수험생은 필수로 봐야 한다.

아울러 2022학년도부터 도입된 시험 체제에 따라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다.

국어·수학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가 적용된다.

수험생들은 국어영역에서 공통과목인 독서와 문학 외에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하나를 골라 응시해야 한다.

수학 영역에서는 공통과목인 수학 Ⅰ·Ⅱ와 더불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국어에서는 ‘언어와 매체’가, 수학에서는 ‘미적분’이 점수 받기 유리하다는 인식이 있어 쏠림 현상이 생기는 가운데, 평가원은 이번에도 선택과목별 평균 점수 등은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평가원 관계자는 "지금의 점수 체계는 공통·선택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보완하는 체제다. 선택과목별 점수는 공개하지 않고, 선택과목 간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도록 (난이도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회·과학탐구영역은 사회·과학 구분 없이 17개 선택과목 가운데 최대 2개를,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를 선택할 수 있다.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시행된다.

한편, 이날 교육부는 수능과 사교육 간 유사문항 출제를 방지하고, 수능 출제진-사교육 간 카르텔을 근절하기 위한 ‘수능 출제 공정성 강화방안’을 내놨다.

교육부는 출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출제 인력풀 관리 체계화 ▶출제진 선정 공정성 강화 ▶출제 중 유사성 검증 체계화 ▶이의심사 절차 보완을 추진한다.

출제진 선정 공정성을 위해 지난해 9월 모의평가, 수능에 이어 올해 수능 출제진 선정 시에도 소득 관련 증빙을 통해 사교육 영리행위자는 전면 배제한다.

출제 과정에서 수능 문항과 사교육 문항 간 유사성 검증을 체계화하고, 현직교사로 구성된 ‘수능 출제점검위원회’를 통해 철저히 검증할 계획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제도 개선을 통해 수능 출제진과 사교육 간 카르텔을 근절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도 변별력을 확보하면서도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킬러문항을 배제하는 ‘공정수능’ 원칙을 유지해 수능의 신뢰도를 회복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신연경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