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미원료곡 계약재배2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28일 열린 경기미 원료곡 계약재배 계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28일 김포특수가공미영농조합, 쌀 가공업체 2곳과 경기미 원료곡 계약재배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기미의 안정적 수급과 소비 확대를 위한 것으로, 김포특수가공미영농조합은 가공에 적합한 경기미 다수확 품종인 ‘보람찬’ 115t(톤)을 쌀 가공업체 납품용으로 계약재배하게 돼 안정적인 소득 창출이 가능해졌다.

계약 물량은 사전 조율을 통해 정하고 쌀 가격은 올해 양곡 수매가격을 반영해 오는 9월 말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다.

경기미 원료곡 계약재배를 통해 도내 쌀 재배농가는 2010년 100t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3천710t을 생산, 납품해 생산, 가공, 유통의 산업 생태계 조성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도 농기원과 김포시농업기술센터는 ‘보람찬’ 쌀의 안정적인 생산·수급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 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한 도 농기원은 시험을 통해 새로운 가공용 쌀과 쌀 가공품 개발 기술, 제품 컨설팅 등 고품질 가공품 생산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영순 도 농기원 작물연구과장은 "경기도에서 개발한 새로운 쌀 중 가공적성이 우수한 품종을 대상으로 계약재배의 가능성을 타진해 볼 계획"이라며 "도내 쌀 가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임창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