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일보-중앙일보 주최 '환경수도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한여름밤의 음악회'

중부일보-중앙일보 주최하고 JTBC가 주관하며 경기도와 수원시가 후원하는  '환경수도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한여름밤의 음악회'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7일 오후 8시 수원 화성행궁 특설무대에서 케이팝의 진수를 선사할 출연가수 15팀의 면면을 소개한다.

 

▶애프터스쿨

 한국의 푸시캣돌스라는 콘셉트로 데뷔한 댄스 팝 여자 음악 그룹이다. 플레디스 소속이며, 2009년 1월 15일 싱글 앨범 'New Schoolgirl'을 발매해 데뷔했다. 가희, 주연, 정아, 베카, 소영 5명의 멤버로 처음 데뷔하였으나, 2009년 4월에 새로운 멤버로 유이를 영입하고 디지털 싱글 '디바'를 발매해 활동했다.

 이후 2009년 10월 멤버 소영이 건강과 학업을 이유로 조기 졸업했고, 같은 해 11월 멤버 레이나와 나나를 새롭게 영입해 두 번째 싱글 '너 때문에'를 발매 한 뒤, 처음으로 지상파에서 1위를 하는 등 본격적인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010년 3월에는 리지를 새로 영입함과 동시에 'Bang!'을 발매했으며, 같은 해 6월 유닛 그룹 오렌지 캬라멜을 만들어 현재까지도 활동하고 있다. 2011년 새 멤버 이영을 영입했고, 같은 해 4월 첫 정규 앨범 'VIRGIN'을 발매했다.

 같은 해 7월에는 멤버 베카를 1기 졸업생으로 졸업했고, 레드 팀과 블루 팀으로 나눠 유닛 활동을 펼쳤다. 그 후 같은 해 8월 일본 데뷔 싱글 'Bang!(Japan ver.)'을 발매해 오리콘 주간 차트 7위라는 성적으로 비교적 성공적인 일본 데뷔를 했고, 11월에는 일본 두 번째 싱글 'Diva (Japan ver.)'을 발매했으나 오리콘 차트 12위에 오르는 등 좋지 않은 성과를 보였다.

 2012년 1월 일본 세번째 싱글이자 정규 앨범 선행 싱글인 'Rambling girls / Because of You'를 발매해 7위라는 성적을 거둔 뒤, 3월 일본 첫번째 정규 앨범 'Playgirlz'를 발매했고, 같은 해 4월 5기 입학생 가은을 영입했으며 멤버 가희는 5월 졸업을 했다. 6월 20일 싱글 'Flashback'을 발매해 활동 중이다.

   
 
 ▶달샤벳

 해피페이스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6인조 걸 그룹이다. 그룹명의 뜻은 '달콤한 샤베트'(Sweet Sherbet)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데뷔 당시 그룹 이름인 달샤벳이 백희나 작가의 동화 제목인 달샤베트를 도용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2010년 12월 10일 작곡가 이트라이브가 극비리에 걸 그룹을 프로듀싱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달샤벳이 처음으로 언론에 공개됐다. 소속사 해피페이스엔터테인먼트는 이트라이브가 앨범의 모든 곡에 작사, 작곡을 맡았으며, 이트라이브가 제작한다는 이유만으로 해외의 음반사에서 제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달샤벳은 '제 2의 소녀시대'라 불리며 주목을 받았으며, 데뷔 전부터 여러 포털사이트에서 실시간 검색어 1위를 하는 등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았다. 12월 29일 멤버들의 사진과 프로필이 공개됐으며, 2010년 12월 31일에는 티저가 공개됐다. 1월 4일 데뷔 음반이자 첫 번째 EP 음반 Supa Dupa Diva가 발매됐다.  1월 6일 Mnet '엠카운트다운'을 통해 데뷔했으며, 공중파 데뷔무대는 다음날인 7일 KBS '뮤직뱅크'에서 가졌다.

 같은 해 4월 14일 두 번째 미니음반 '핑크로켓'을, 8월 11일 세 번째 미니음반 '블링블링'을, 2012년 1월 27일 네 번째 미니음반 Hit U를 발매했다. 2012년 5월 24일 리더였던 멤버 비키가 탈퇴하고 새 멤버 우희를 영입했다. 6월 6일 첫 정규 앨범 BANG BANG을 발매했다.

 애니메이션 전문 방송채널인 투니버스에서 방영된 일본 애니메이션 '스켓댄스(Sket Dance)'의 주제가 'I Love you(원제 カッコ惡い I love you)'를 부른 바 있다.

   
 
 ▶김태우

 1999년에 god 1집'hapter One'으로 데뷔했다. 2005년 god 7집 '하늘속으로'까지 god로서 활동하고 2006년에 뮤지컬 '알타보이즈'에도 출연한 바 있다.

 god 7집을 끝으로 김태우는 박진영과 결별하고 JYP 엔터테인먼트를 떠나 폴라리스 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를 옮겼으나, 2011년 1인 소속사 소울샵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했다.

 솔로 가수로서 2006년에 솔로 스폐셜  '하고 싶은 말'을 발표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2007년 디지털 싱글 음반  'Be alright'를 끝으로 활동을 접고, 대한민국 육군에 입대했다.

 그는 연예병사 지원을 포기하고 27 보병사단(이기자 부대) 수색대대에서 2007년 3월 20일에서 2009년 2월 28일까지 병역 의무를 마쳤다.

 2009년5월에 god멤버들과 함께 작업한 디지털 싱글 음반 '기억과 추억'을 발표하고, 같은 해 9월 3일 'T-Virus' 싱글 앨범을 발표하면서 KBS 뮤직뱅크를 통해 컴백했다.

 지난해 12월 결혼에 골인했고 지난 4월 결혼 4개월 만에 딸을 얻었다.

 

▶틴탑

 티오피미디어 소속의 대한민국의 6인조 남성 음악 그룹이다. 멤버는 C.A.P, 천지, 엘조, 니엘, 리키, 창조로 구성됐다.

 2010년 7월 9일 싱글 음반 Come Into The World를 발매했고 7월 10일 쇼! 음악중심에서 '박수'로 데뷔했다.

 공식 팬카페의 이름은 '엔젤'이다. 틴탑은 기약분수처럼 나누어지지 않으며 마지막순간까지도 영광은 끝나지 않는다라는 뜻의 의미가 있다

 2011년 7월 26일 1집 Roman을 발매했다. '향수 뿌리지마', 'Beautiful Girl' 등 여심을 자극하는 노래로 사랑 받았다. 2012년 1월 5일에는 2집 'It's'를 발매했다. 'Teen Top', '미치겠어', 'Where's My Girl', 'Girl Friend' 등이 수록됐다. 같은 해 5월 30일 발매한 3집 'aRtisT'에는'aRtisT', 'To you', 'Baby U', '흔들어놔! (Shake it !)' 등이 실렸다.

 방송 MAKING THE ARTIST 틴 탑(TEEN TOP)시즌1,2와 아이돌육상선수권대회, 백점만점 아이돌 체전(천지, 니엘, 캡) 등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2010년 SBS '인기가요'  8월의 파워루키로 선정됐고 2011년 11월 19일 제18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남자신인가수상을 수상했다. 2012년 2월에는 2집 수록곡 '미치겠어'로 '뮤직뱅크' K-Chart 1위와 SBS '인기가요' 뮤티즌송을 수상했다.

 틴탑은 보이 그룹으로는 최근 처음으로 일본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며 일본 내 케이팝 열풍의 차세대 주자로 떠올랐으며, 그룹 신화의 멤버 앤디가 키워낸 그룹으로도 유명하다.

   
 
▶지나

 지나는 태권도 한국 국가대표로 활동했던 아버지 최선수와 수영 대표로 활동했던 어머니 윤태선 사이에서 1987년 9월 13일 캐나다 앨버타 주 애드먼턴에서 태어났다.

 캐나다에서 고등학교에 다녔을 적에 3인조 컨트리 장르의 걸 그룹 파이스트를 결성해 활동도 했었다.

 한인축제에서 노래를 부르고있는 지나의 모습을 본 한국 소속사에서 캐스팅을 해 캐나다의 프레져 하이츠 세컨드리 스쿨 졸업 후, 19살때 한국으로 왔다.

 2010년 7월 14일 미니 앨범 'Draw G's First Breath'를 발매하며 데뷔했다.

 2011년 1월 11일 지나는 첫 정규 음반 발매에 앞서 휘성과 함께 부른 '처음 뵙겠습니다'를 공개했고, 일주일 뒤인 18일 첫 번째 정규 음반  'Black & White'를 발매해 처음으로 1위에 오르는 등 데뷔 이래 가장 큰 상업적 성과를 거뒀다. 같은 해 8월 23일에는 두 번째 EP 음반 'Top Girl'을 발매했다.

 올해 5월 22일에는 세 번째 미니 앨범 'Bloom'을 발매했다. 타이틀곡은 '2HOT'으로, 'Black & White' 이후 1년만에 지상파 음악프로그램인 뮤직뱅크에서 1위를 했다.

   
 
 ▶보이프렌드

 보이프렌드는 대한민국의 남성 6인조 음악 그룹이다. 멤버는 동현, 현성, 정민, 영민, 고아민, 민우로 구성돼 있으며 소속사는 스타쉽 엔터테인먼트이다.

 2011년 5월 26일 '엠카운트다운'에서 싱글 'Boyfriend'로 데뷔, 1만3천239장의 음반이 팔렸다.

 2011년 10월 6일에는 싱글 2집 '내 여자 손대지마'를, 같은 해 12월 8일에는 'I'll Be There'을 발매했다.

 2012년 6월 14일에는  EP음반 'Love Style'을 발매했다. 'I'm in Love', 'Love Style(러브스타일)', 'Super Hero', '소나기(One Day)', '완전한 여인(Wonderful Girl Do)' 등이 수록됐다.

 보이프렌드는 정식 데뷔를 앞둔 신인으로는 최초로 6월 말 일본 부도칸에서 4회 공연에 4만명의 팬을 운집시키는 힘을 발휘한 바 있다.

 

▶제국의 아이들

 제국의 아이들(ZE:A)는 스타제국 소속의 9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이다. 2009년 10월부터 전국 각지를 돌며 50곳에서 게릴라콘서트를 하고, 2010년 1월 7일에 첫 번째 싱글 'Nativity'을 발매했고 2010년 1월 13일 쇼케이스를 열고, 2010년 1월 15일에는 KBS 뮤직뱅크로 데뷔를 시작으로 활동 중이다.

 '제국의 아이들'은 데뷔 당시 그룹명을 '제아'로 정했다. 하지만 이 사실이 온라인상에 알려지자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리더 제아랑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네티즌들은 스타제국에 항의하는 논란이 일었다.

 그 후 2010년 1월 8일 스타제국은 결국 'ZE:A'란 명칭은 유지하되 '제국의 아이들' 이라고 읽는다고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ZE:A'는 발음상 누가봐도 '제아'로 읽는다며 논란은 식히지 않고 있다.

 그 후 2010년 1월 25일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소속사인 내가 네트워크과 스타제국에서는 이러한 혼선을 방지하고자 그룹명 표기를 '제국의 아이들'로 표기하기로 내가 네트워크와 이미 합의가 된 상태라고 발표했다.

 2009년 1월 제국의 아이들은 세계적인 음반회사인 워너 뮤직 차이니스 만다린 그룹(Wanner Music Chinese Mandarin Grop), 소니 뮤직(Sony Music)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본격 아시아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워너 뮤직은 향후 대만을 시작으로 홍콩, 중국, 마카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을, 소니 뮤직은 태국, 싱가폴에서 ZE:A의 음반 발매와 아시아 쇼케이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형주

 세계적인 팝페라 테너 임형주는 이미 1998년 12세의 나이로 첫 독집 앨범이자 기념 앨범을 발표해 당시 음악계의 큰 주목을 받으며 대한민국에서 데뷔했다.

 이후 2003년 팝페라 테너로서 데뷔하였으며 같은 해 2월 25일 대한민국 제16대 노무현 대통령의 취임식에서 역대 최연소의 나이로 애국가를 선창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2003년 뉴욕 카네기홀에서는 세계 남성 성악가 사상 최연소의 나이로 해외에서의 첫 독창회를 가졌으며 공연은 전석매진을 기록하며 큰 성공을 하였다.

 그 후 링컨 센터 앨리스툴리홀, 로스앤젤레스 헐리우드 보울, 런던 세인트 존스 스미스 스퀘어홀, 빈 콘체르트 하우스, 파리 살 가보, 암스테르담 콘서트 헤보, 잘츠부르크 미라벨 궁전 마블 홀, 도쿄 국제 포럼 회관, 대만 국부 기념관 등지에서 공연했다.

 지난 2010년에는 그 해 12월 뉴욕 카네기홀의 잔켈홀에서 있었던 독창회를 계기로 뉴욕 카네기홀 120년 역사상 카네기홀에 존재하는 3개의 모든 홀(아이작스턴 오디토리움, 잔켈홀, 웨일 리사이틀홀)에서 솔리스트(단독)으로 공연한 최초의 한국국적의 한국인 음악가로 기록됐다.

 ▶태진아

 태진아는 1953년 충청북도 보은군 탄부면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적에 아역연기자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

 20세가 되던 1973년에 '내 마음 급행열차'라는 곡을 받아 가요계에 데뷔했다.

 1989년에 당시 최고의 작곡가 임종수로 부터 받은 '옥경이'라는 곡으로 인기를 끌게 되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됐고 태진아의 최고의 히트곡으로 자리잡았다.

 그 무렵에 거대한 바람을 몰고온 송대관과 트로트 신예로 부상한 신인가수 설운도와 함께 트로트 3인방으로 불리며 삼국체제를 형성하면서 트로트 음악을 부활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주로 1990년에는 '거울도 안보는 여자'라는 곡을 부를 때 거울이 달린 옷을 입고 노래를 했고 '미안미안해'라는 곡을 부를 때는 브이춤을 추면서 노래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는 일찍부터 자신의 앨범에 직접 작사, 작곡을 해왔다. 이는 다른 트로트 가수들이 전문적인 작곡가에거 작업을 의뢰하는 것과 다른 점이다. 국내에 몇 안되는 트로트 싱어송 라이터로 남다른 감을 뽐내고 있다. 히트곡으로는  '동반자' '사랑은 아무나 하나' '옥경이' '사모곡' 등 이 있다.

 ▶백청강

 백청강은  MBC '위대한 탄생' 에서 트로트 발라드 댄스 등 모든 곡을 소화하며 우승을 해 대중들에게 알려졌다.

 그는 '위대한 탄생'  Top3 'OST' 미션에서 영화 왕의 남자 삽입곡 이선희의 '인연(음원 발매)'을 불러 최종 결승에 진출했다.

 이날 있었던 합동 공연에서는 평소 가장 좋아하는 가수로 꼽았던 김경호와 '아버지(음원 발매)'를 불렀다.

 Top2 파이널 '자신 있는 노래' 미션에서 이영현의 '체념(음원 발매)'과 김태원 멘토가 선물한 곡 '이별이 별이 되나봐(음원 발매)'을 불렀다.

 이날 투표에서는 백청강은 2만 표 차이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위대한 탄생'에서 우승을 한 후 김태원의 곡 '이별이 별이 되나봐'를 발표했다.

 지난해 MBC 드라마 '계백' OST 를 통해 '닿을 수 없는' 을 발표했다. 8월 제 5회 세계 한인의 날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홍보대사로써 각종 행사에 참여하고있다.

 또 지난해 9월 17일 위대한 탄생 Passion Of The Great Birth - RED 으로 댄스곡 Look at me를 발표했다.

 

▶에이핑크

 에이큐브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7인조 여성 음악 그룹이다.

 2011년 4월 19일 첫 번째 미니 앨범 Seven Springs Of Apink를 발매하고 4월 21일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타이틀곡 '몰라요'로 데뷔 무대를 가졌다.

 이어 KBS 뮤직뱅크, MBC 쇼! 음악 중심, SBS 인기가 등 지상파 음악프로그램에서도 데뷔 무대를 가진 에이핑크는 '요정돌', '제 2의 소녀시대'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같은 해 6월에는 첫 디지털 싱글 'It Girl'로 활동했다.

 2011년 11월 22일 두 번째 미니 앨범 Snow Pink를 발매하고 'My My'로 데뷔 후 처음으로 1위를 하는 등 인기를 얻었다. 2012년 4월 19일 디지털 싱글 '4월 19일'을 발매했다. '4월 19일'은 데뷔 1주년을 기념해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노래라고 한다. 작사는 박초롱이 맡았다.

 5월 9일 첫 정규 앨범 UNE ANNEE을 발매해 타이틀곡 'HUSH'로 활동했다. UNE ANNEE는 '변화'를 모토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에이핑크의 색깔을 추구했다.

   
 
 ▶캔

 캔은 1998년에 결성된 대한민국의 남성 듀오이다. 이종원과 배기성으로 구성되었으며, 2명 모두 보컬을 담당하고 있다. 그룹 캔은 1집으로 'Version 1.0'을 발매했다.

 2000년 2집 'Genderless, winter story', 그리고 고수와 조인성이 출연한 SBS 드라마 '피아노'에 수록된 3집 'Can with piano CD'를 발매하였고 '내 생에 봄날은 간다'로 인기를 끌었다. 2007년 캔 6.5집 'Hot Summer Play' 까지 발매한 상태다. 배기성은 2004년에 개봉한 '어깨동무'에 까메오로 출연한 바 있다.

 대표곡으로 '내 생에 봄날은', '맨발의 청춘', '천상련' 등이 있다. 지금 현재 컬트 엔터테인먼트에 소속돼 있다.

 ▶쉬즈(She'z)

 쉬즈(She'z)는 라인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4인조 여성 음악 그룹 이다.

 태연, 지영, 진아, 세연으로 구성되었으며 4명모두 보컬을 담당하고 있다.

 그룹 쉬즈는 지난 5월 1집으로 'She'z Holic'을 발매했다.

 타이틀 곡 '내맘대로'에서 선보이고 있는 춤 일명 날개춤이 최근 아줌마들 사이에서 에어로빅으로 유행하고 있어 또 한번의 이슈를 일으키며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달마시안

 대한민국의 6인조 힙합 그룹이다. 소속사는 아이에스엔터미디어그룹이다.

 힙합 그룹 피플 크루 멤버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멤버 이나티가 그룹의 리더이자 랩을 맡고 있다.

 이 밖에 다리, 사이먼, 영원, 지수, 다니엘, Former로 구성됐으며, 랩을 맡고 있던 데이데이는 그룹에서 빠졌다.

 메인 보컬은 지수, 리드 보컬은 다니엘이 담당하고 있다.

 2010년 9월 1일 싱글 'Round 1'로 데뷔했으며 2011년 2월 14일 첫 미니 음반 'DALMATIAN'을, 2012년 5월 16일 2집 미니 음반 'State of Emergency'를 발매했다.

 2집음반 타이틀 곡 'E.R'은 하우스 리듬을 기반으로 기존의 기계적인 사운드에서 벗어난 어쿠스틱한 느낌으로 가득 채운 아날로그적 감성의 댄스곡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난 보낸 아픔을 Emergency(응급 상황)에 비유해 슬픈 감성을 자극시키며 멤버 각각의 보이스 컬러에 맞게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투빅(2BiC)

 투빅(2BiC)은 넥스타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남성듀오이다. 멤버는 지환, 준형으로 구성되어있다.

 소속사에 따르면 투빅 멤버 김지환과 이준형은 데뷔를 앞두고 다이어트에 돌입,각각 20kg과 30kg의 체중을 감량해 화제를 모았다.

 김지환은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와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2개월 만에 20kg, 이준형은 스쿼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5개월 만에 30kg을 각각 줄였다.

 투빅은 1집으로 'HU+MAN'를 발매, '한 여잘 울렸어'로 데뷔했다.

 '또 한 여잘 울렸어'로 데뷔할 당시 투빅은 1개월 동안은 얼굴 없는 가수로 활동했었다.

 이효선기자/hyosun@joongboo.com

 임세리기자/sr0416@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