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와 세종시가 눈독을 들여온 ‘공룡부처’ 미래창조과학부의 ‘정부과천청사’ 입주가 확정되자 경기도와 과천시가 환영하고 나섰다.

특히 김문수 지사는 미래부의 과천 입주가 확정되자 곧바로 성명을 내고 환영의사를 밝혔다.

김 지사는 성명에서 “정부가 미래창조과학부 청사를 과천시에 유치해준데 대해 환영하며 깊은 사의를 표한다. 그동안 정부청사이전으로 상실감이 컸던 과천시민들에게 다소나마 위안이 되는 조치다”며 “과천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되길 바란다”는 밝혔다.

그동안 경기도는 새 정부에서 신설되는 미래부를 정부과천청사에 입주시켜달라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공식 건의하는 등 미래부 과천 유치에 전력을 다했다.

김 지사는 “정부가 당초 과천청사에 장관급 부처 3곳을 이전하기로 했는데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정부 부처 조직을 통폐합하면서 (장관급 부처가)사실상 법무부 1곳으로 줄어들게 됐다”면서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와 과학기술위원회(과기위)가 미래부에 부분 흡수 또는 통합된 만큼 미래부는 과천청사에 입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14일 열린‘경기도 국회의원 초청정책협의회’에서도 도내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과천청사 입주 소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당초 정부는 2011년 7월 과천청사에서 세종시로 이전하는 정부 부처 대신 법무부 등 3개 장관급 부처와 11개 차관 및 특별행정기관을 과천청사에 입주시키기로 한 바 있다.

이중 법무부는 예정대로 과천청사에 입주할 예정이지만 장관급 부처인 방통위는 부분 이전, 과기위는 전부 이전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새 정부 조직을 개편하면서 방통위 소관 업무중 정보통신기능(ICT)일 미래부에 편입시켰다.

특히 과기위는 아예 폐지하고, 기능 전체를 미래부로 옮기는 바람에 과천청사로 이전하는 장관급 부처는 사실상 법무부 1곳으로 줄었기 때문이었다.

이에 경기도는 “방통위와 과기위에서 이관된 업무가 미래부의 추축을 이루는 만큼 방통위, 과기위를 이전 계획에 따라 미래부를 과천청사에 입주시키야 한다”고 설득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과천시의회도 정부과천청사 이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등 힘을 보탰다.

경기도가 새 정부에서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를 과천청사에 입주시켜야 한다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건의(중부일보 1월 28일자 1·3면)한 데 이어 과천지역에서도 미래부 유치전에 뛰어든 것이다.

시의회는 “정부과천청사 주요 부처가 세종시로 떠나 지역상권 붕괴 등 도시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 미래창조과학부 과천청사 입주 등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또 과천청사 유휴지에 대한 도시계획권을 과천시로 위임하라고 건의했다.

시의회는 이 같은 내용의 정부과천청사 이전 대책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미래부 과천입주 확정에 대해 여인국 과천시장은 “과천청사에 있던 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시민들의 걱정이 많았다”며 “미래창조과학부 뿐만 아니라 과천청사에 근무하는 직원 모두가 과천시민이라는 생각으로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만구기자/prime@joongboo.com 최남춘기자/baikal@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