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사이에 학생 2명이 숨진 경남 진주지역 모고등학교에 대해 경남도교육청이 첫 번째 사망사고 이후 감사를 시행하지 않는 등 '봐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이 학교는 현 고영진 경남교육감의 부인이 이사장으로 있는 법인이 운영하고 있다.

 14일 진주경찰서와 경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이 학교에서는 지난달 31일 1학년 동급생 친구를 폭행해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한 데 이어 지난 11일에도 동급생과 말다툼 한 1학년 후배를 훈계하던 2학년생이 후배를 발로 차서 숨지게 했다.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하자 경남교육청은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학교장 직위해제를 재단 측에 요청하고 특별감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런 조치는 뒤늦은 감이 있다.

 첫 번째 사망 사고 직후 경남교육청이 제대로 된 대책을 시행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선 학교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 비상대책반을 꾸려 실태조사와 감사를 하는게 일반적인 원칙이지만 경남교육청은 이 학교에 대해선 감사를 하지 않았다.

 현직 교육감의 부인이 이사장으로 있는 학교여서 대응이 부실하지 않았냐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경남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첫 번째 사고 직후 실태조사는 물론,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했다"며 "단지 사망사고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감사를 늦췄다"고 해명했다.

 고 교육감의 부인인 이모 재단 이사장은 이날 이사장직에서 사임하기로 했다.

 그는 '이사장직을 물러나며'라는 글에서 이번 사안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묻고자 이사장직을 사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피해학생의 장례를 예를 다해 치르고 학내 분위기의 빠른 수습으로 학생과교직원의 안정화를 이루어내는 게 우선이며 이사장의 마지막 책무라고 덧붙였다.

 또 교육청이 요구한 교장 직위해제에 대해선 장례가 끝나고 학교가 안정을 찾은뒤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학교는 1970년 종합고등학교로 설립돼 이듬해인 1971년 116명의 신입생을 받아 개교했다.

 이후 고영진 교육감의 부친이 인수해 운영하다가 1993년 고 교육감의 부인이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1997년에 특수목적고로 교명을 바꿨으며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 지정한 기숙형 고교에 선정돼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지상 4층짜리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학기에는 전교생 402명 가운데 사회적 배려자, 원거리 통학생, 성적 우수자 등 98명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