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별, 박달·석수하수처리장 하루처리량 배정 합의 협약

   
▲ 박달하수처리장 조감도. 연합뉴스

안양 박달하수처리장 지하화로 불거진 안양·군포·의왕·광명·과천 5개 시(市)의 하수처리 갈등이 8년 만에 봉합됐다.

경기도와 이들 시는 17일 ‘물관리 정책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맺고 박달하수처리장과 석수하수처리장의 5개 시별 하루 처리량 배정에 합의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안양시는 1일 30만712t, 군포시는 15만3천189t, 의왕시는 7만6천599t, 광명시는 9천800t, 과천시는 9천700t을 안양 박달하수처리장과 인근 석수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한다.

이들 시의 갈등은 2006년 박달하수처리장 근처 광명역세권 개발사업으로 하수처리장 지하화가 추진되며 촉발됐다.

당시 박달하수처리장을 공동사용하며 지분을 나눠 갖고 있던 안양·군포·의왕 등 3개 시는 지하화에 따른 지분권 조정과 처리비 부담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협의가 진행되던 2011년 안양시가 광명시와 과천시에서 발생하는 하수 일부를 박달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하는 조건으로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박달하수처리장 지하화(2016년 완공) 승인을 받았다.

이어 공사비를 광명역세권 개발사업부담금 2천700억원으로 부담하는 내용의 협약을 안양시와 광명시가 맺자 지분권을 갖고 있었던 군포·의왕시가 반발하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수질오염총량제에 따라 저마다 하수처리용량을 많이 확보하려 한 것도 사태 해결을 어렵게 한 요인이 됐고 광명 역세권개발사업뿐 아니라 의왕 백운지식문화밸리개발사업, 과천 지식정보타운보금자리사업 등도 지연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각종 지역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게 됐다”며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지자체 간 갈등 해소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현기자/l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