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기관 공무원 재취업 관행 깨질지 '관심집중'

정년을 2년 가량 남겨놓고 명예퇴직하는 경기도청 간부 공무원의 재취업용으로 활용된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본부장직 공모에 22명이 응시했지만, 공무원 출신은 단 1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본부장직 공모는 ‘세월호 참사’ 여파로 불거진 관피아(관료+마피아) 논란 속에서 남경필 경기지사의 관피아 문제 해결 의지를 가늠해볼 첫 시험대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다.

다만, 이번 공모 과정에서 남 지사의 구체적인 지침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수천만 원의 명예퇴직 수당을 받고 도(道)산하 공공 및 유관기관에 재취업해온 관행에 제동이 걸릴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경기도 관계자는 28일 “공석중인 경기테크노파크(경기TP) 기획조정본부장 공모에 22명이 응시해 지난 25일 면접 심사를 마쳤다”면서 “응시자 중에 공무원 출신은 없다”고 말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정부, 경기도, 안산시가 공동투자해 설립한 경기TP 기획조정본부장직은 경기도 소속 4급 이상 간부 공무원의 재취업용으로 활용돼왔다.

전임 기획본부장을 지낸 김모씨는 부군수직에서 명예퇴직후 재취업했고, 이전 본부장도 도청 과장을 지낸 전직 공무원 출신이다. 임기는 2년이고, 연봉은 4급 부단체장급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기TP 사장도 공무원 출신이다.

경기TP는 이번에도 전직 공무원이 손쉽게 재취업할 수 있도록 자격조건에 4급 이상 공무원 출신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도록 했지만, 단 1명도 지원하지 않았다.

또 다른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TP 본부장의 경우 공무원 출신들이 바통을 터치해오던 곳”이라며 “세월호 참사 여파로 불거진 관피아 논란 때문에 도와 안산시가 내부 교통정리를 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남 지사 취임이후 첫 실시된 유관기관 간부급 공모에서 공무원 출신이 응모자가 없다는 소식에 도청 내 반응은 엇갈렸다.

한 공무원은 “남 지사가 명예퇴직한 후 공공기관에 재취업하는 공무원을 관피아로 규정했기 때문에 아무도 나서지 못한 것이 아니겠느냐”면서 “명퇴→재취업 관행이 깨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공공기관 재취업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정해지지 않은 과도기에 공모가 이루어져 조직 내부에서 교통정리를 못한 것 같다”면서 “명퇴 후 재취업은 인사적제 해소 문제와 직결된 문제인 만큼 빨리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현기자/l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