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감 비서실장이 교육자재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을 뇌물로 받은 혐의로 검찰에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21일 뇌물수수 혐의로 정모 사무관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정 사무관은 2012년부터 올 초까지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와 교육용 소프트웨어 납품 사업에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업체 2곳으로부터 모두 4천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수사관 10여명을 경기도교육청 비서실과 재무과 사무실, 수원시 장안구 W업체 등 업체 2곳, 정 사무관 자택 등에 보내 사업계약과 관련한 서류와 전산자료 등을 확보했다.

또 A소프트웨어 판매업체 대표 윤모씨, 정 사무관과 윤씨를 연결해 준 현씨도 체포했다.

검찰은 A업체 대표 윤씨가 올 초 도교육청과 소프트웨어 공급계약 연장을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정 사무관에게 뒷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조사를 마치는대로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며 이번 사건에 연루된 교육청 공무원과 업체가 더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다른 사건으로 이미 구속된 태양광 발전시설 공사업체 대표 차모씨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정 사무관은 전임 김상곤 교육감 재직 당시 감사관실 등에서 근무했으며 지난 6월 이재정 교육감 당선 후 교육감직 인수위를 거쳐 비서실장으로 발령됐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재정 교육감도 가장 청렴해야 할 교육계에서 이같은 일이 발생한데 대해 유감을 표하고 검찰의 엄정하고 공정한 수사를 위해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전력수급 안정화와 신재생에너지 보급, 교육재정 증대 등을 위해 경기동남부·북부·중앙·서부권 등 4개 권역 500여개 학교 옥상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이주철·구민주기자/jc38@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