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빙어축제

12월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얼음이 얼기만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겨울철 찬바람 맞으며 즐기는 얼음판 위의 ‘짜릿한 겨울맛’, 바로 ‘얼음낚시’를 기다리는 사람들이다.

얼음낚시 축제에 빠질 수 없는 빙어잡이부터 송어까지 온가족이 함께 손쉽게 가볼 수 있는 수도권 인근 얼음낚시 축제를 소개한다.



#강화빙어축제

올해로 9회째를 맞는 ‘강화빙어축제’는 덕산과 국수산 아래 맑은물이 유입되는 곳에 자리잡고있는 황청저수지 얼음 설원위 7만6천㎡(2만3천평)에서 2달여동안 진행된다.

황청저수지 내수면어업계 주관·주최이며 가족을 위한 축제로, 어른·아이 모두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다.

탁 트인 시야과 깊은 산, 노송들로 둘러쌓인 축제장은 도시에서 쌓인 답답함을 날려보내준다. 황천저수지는 여름에는 붕어낚시, 겨울에는 빙어낚시로 사시사철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특히 겨울에 진행되는 강화빙어축제는 겨울철 특별한 체험거리인 빙어낚시와 빙어맨손잡기를 비롯해 눈썰매, 얼음자전거, 얼음마차, 얼음미끄럼틀 등 다양한 즐길거리들이 준비돼 있다.

   
▲ 강화빙어축제

또한 놀거리 뿐만 아니라 먹을거리, 농산물 판매점 등 다양한 문화공간을 구성해 축제 방문자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직접 잡은 빙어로 튀김을 해먹거나 프라이팬에 빙어를 원형으로 깔아서 튀겨 먹는 돌이뱅뱅이, 빙어파전은 꼭 먹어봐야 한다.

인근에 위치한 용두레마을, 덕산산림욕장, 마니산, 외포리선착장, 적석사낙조대, 전등사, 국화낚시터 등도 볼거리다.

→위치 : 인천 강화군 내가면 황청리 531(황청포구로443번길 86)

→축제기간 : 12월20일~2월28일

→문의 : 032-933-0105

→홈페이지 : http://www.hcfestival.co.kr



#청평눈썰매송어빙어축제

여름의 청평은 물 위를 시원하게 달리는 수상 레저를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하지만 강이 꽁꽁 얼게 되는 겨울에는 색다른 재미를 느끼기 위해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청평 눈썰매 송어 빙어 축제’는 여타의 겨울 낚시 축제와 달리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놀이시설로 관광객들이 부담없이 찾아 즐길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청평 눈썰매 송어 빙어 축제장은 에코피아를 실천하는 가평 북한강 자락의 청정 지역이다. 서울―춘천간 전철과 고속도로로 인해 30분대에 올 수 있어 접근성 또한 용이하다.

   
▲ 청평눈썰매송어빙어축제

또한 두껍게 언 얼음 위에 구멍을 내고 빙어와 송어를 낚아 올리는 낚시도 할 수 있으며, 뜰채로 송어와 빙어를 잡을 수도 있다. 직접 잡은 빙어와 송어는 매운탕이나 튀김요리를 해먹으면 된다.

낚시 외에도 전통썰매인 얼음썰매를 타거나 바로 옆 눈썰매장에서 눈썰매도 즐길 수 있다. 어린이 전동바이크와 클래식카·사륜오토바이크, 에어로 범퍼카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부대시설도 준비된다.

인근에 위치한 아침고요수목원이나 남이섬, 쁘띠프랑스, 호명산, 청평호반 등도 볼거리다.

→위치 : 가평군 청평면 청평리 83-2(강변로 39)

→축제기간 : 12월24일~2월22일

→문의 : 031-584-2755

→홈페이지 : http://cpfestival.kr



#파주송어축제

‘파주송어축제’는 수도권에서 제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기도 최북단을 대표하는 겨울축제다.

특히 올해초 개최된 제4회 축제는 KBS2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타블로·장현성가족이 방문한 장소이기도 하다.

총 3개의 체험장으로 이뤄진 2만㎡(6천평) 규모의 얼음낚시 체험장에는 4천개의 구멍이 뚫려 있어 동시에 4천명의 낚시가 가능하다.

   
▲ 파주송어축제

맨손잡기 체험장과 뜰채잡기 체험장, 2천600㎡(800평) 규모의 얼음전통썰매장, 3천300㎡(1천평) 규모·길이 40m의 눈썰매장도 조성돼 있다.

직접 잡은 송어는 식당에서 바로 회로 썰거나 은박지에 둘러 구이를 해먹을 수도 있다.

나눔문화 확산에도 이바지해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체험행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보육시설단체, 장애인단체, 다문화가정단체, 지자체 등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행사의 일환으로 사전에 연락하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단, 단체만 가능하며 파주송어축제위원회와 상호 협의가 필요하다.

인근에 위치한 벽초지수목원, 송암천문대, 장홍조각공원, 드라마장옥정세트장 등이 볼거리다.

→위치 : 파주시 광탄면 방축리 95번지(부흥로 194―42)

→축제기간 : 1월1일~2월8일

→문의 : 1588-7526

→홈페이지 : http://www.pjtf.co.kr

이복진기자/bok@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