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해고·징계·직원간 고소·'막말 제보' 등 파열음

 경기도 고양시 산하 고양문화재단에서 부당해고·징계·직원 간 고소·'막말 허위 제보' 등 파열음이 잇따라 나고 있다.

 시의회가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하고, 재단 간부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허위 제보의 배후자인 P본부장 직위해제가 없을 경우 업무거부를 불사하겠다'고 밝히는 사태로 치닫고 있다.

 이들은 "최성 시장이 약점 때문에 P본부장의 오랜 전횡과 문제를 모른 체한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P본부장과 시장 측은 "터무니 없는 추측성 주장일뿐"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복마전'같은 싸움의 뿌리는 오래됐다. 그러나 최근 익명의 이메일이 시의원들에게 배달되면서 갈등이 재연했다.

 지난 2일 재단은 시의회 예산 심의에 대비해 자체 리허설 회의를 열었다. 메일 내용은 이 리허설에서 일부 간부가 시의원들을 지칭해 '바보 같은 놈들', '무식한 것들' 등의 막말을 했다는 것이다.

 시의회가 발끈하고 재단은 안태경 대표이사 지시에 따라 진상 조사에 나섰다. 그 결과 막말은 전혀 없었고 거짓 메일은 재단 여직원이 상사인 A과장 지시를 받아,인근 PC방에서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고 조사 책임자는 밝혔다.

 또 재단 2인자인 P본부장이 걸림돌이 되는 사람들을 몰아내려 자신과 특수관계인 A과장을 사주했다고 주장했다.

 재단 간부들이 거의 모두 기자회견과 성명서 발표에 참여한 것은 그동안 P본부장이 여러 차례 유사한 일들을 꾸미며 전횡을 일삼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재단에선 2010년 12월 직원 5명의 무더기 해고, 2012년 8월 상조회비를 유용한 실장 1명 해임, 지난 3월 기록 무단 열람 이유로 팀장 1명의 정직 처분 등의 사건이있었다.

  P본부장은 자신의 비위를 감사원에 제보한 직원 6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다. 해고는 대법원에서 부당해고로, 명예훼손 고소사건은 무혐의로 결론났다.

 대상자는 모두 P본부장과 좋지 않은 관계거나 경쟁 위치에 있던 사람들로, 배후에 P본부장이 있다는 것이 직원들의 주장이다.

 반면에 P본부장은 허위경력으로 월급을 과다하게 받은 일이 감사에서 드러났으나 급여 환수 처분 외에 징계는 받지 않았다.

 P본부장이 각종 구설에도 건재한 것에 대해 직원들은 재단 이사장인 최성 시장의 비호가 있다고 의심한다.

 강현석 전 시장 재임 때 비서실장을 했던 P본부장은 2010년 선거에서 최 시장이당선하자 쫓겨날 것이란 말들이 있었으나 오히려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그 배경으로 2011년 4월 말 불거진 '인수위 밥값 사건'이 거론된다. 인수위에 밥값을 지원하면 선거법 위반이 되기 때문에 자칫 최 시장의 당선 무효로 이어질 수있는 민감한 사안이었다.

 당시 재단 구내식당 담당자였던 P본부장과 직원 J씨는 경찰에 불려가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끝내 혐의를 밝혀내지 못했으며 P본부장과 J씨는 사건 종결 두달 뒤 승진했다.

 이에 대해 P본부장은 '허무맹랑한 얘기'라고 일축했다.

 오히려 리허설 회의에 참석, 막말을 한 간부들이 책임을 회피하려 자신을 허위제보의 배후로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보의 배후라느니, 밥값 문제를 해결해줬다느니, 경쟁자를 치려 음모를 꾸몄다는 말들은 모두 근거 없는 추측성 얘기"라며 "만일 사실로 드러나면 책임을 질 것"이라고 해명했다.

 최 시장도 "진실은 진상조사특위에서 명백히 밝혀질 것"이라며 "현 시점에서 시장이 사태와 관련해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비호 의혹을 부인했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22일부터 내년 1월 30일까지로 예정된 시의회 진상조사특위에서 얼마나 진실이 드러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