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장군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 전국 온천지구에서 목욕을 즐긴 후 맛볼 수 있는 별미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전국 대표 온천지구 인근 맛집 메뉴로는 속초 척산온천 학사평 순두부마을, 이천온천 이천 쌀밥거리, 유성온천 두루치기, 온양온천 충청도식 시골밥상, 동래온천 동래파전 등이 있다. 

   
 

◇ 학사평 순두부마을 = 강원 속초시 노학동 학사평은 설악산 울산바위 아래 펼쳐진 벌판위에 위치한 경관이 수려한 마을이다.

 웅장한 설악산을 배경으로 한 벌판에는 논과 밭이 펼쳐지고, 도로가에는 마을을상징하는 순두부촌이 형성돼 있다.

 특히 콩꽃마을로 잘 알려진 학사평은 미시령 46번 국도로 이어지는 도로변에 80여개의 순두부 식당이 마을처럼 형성돼 있다.

 바닷물을 간수로 사용해 그 독특하고 부드러운 맛을 인정받고 있는 학사평 순두부는 마을의 전통이자 자랑이기도 하다. 

   
이천쌀밥(사진제공 = 유연태 여행작가)

◇ 이천 쌀밥거리 = 설봉공원과 가까운 기치미고개부터 광주시와 경계를 이루는북쪽의 넋고개까지 3번 국도를 따라 이천 쌀밥집이 띄엄띄엄 들어서 있다.

 덕제궁, 이천쌀밥집, 임금님쌀밥집, 옛날쌀밥집, 나랏님 수라상, 정일품 등에는 주말이나 공휴일 점심·저녁 시간이면 각지에서 몰려든 고객으로 붐빈다.

 이들 식당에서는 흑미나 잡곡, 밤, 은행 등을 넣지 않고 오직 쌀로만 밥을 짓는다.

 주문을 받자마자 지어낸 쌀밥은 윤기가 자르르 흐르고, 고소하고 달콤한 향이 난다.

 한 숟가락 떠서 입안에 넣으면 촉촉한 기운이 고루 퍼진다. 밥알을 씹으면 단맛이 돌고 침이 가득 고이면서 기분이 좋아진다.

   
아산 시골밥상(사진제공 = 한국관광공사)

 ◇ 유성온천 두루치기, 온양온천 충청도식 시골밥상 = 대전 선화동에 위치한 광천식당은 두부두루치기와 오징어두루치기를 주 메뉴로 한다.

 멸치 육수에 쑥갓, 파, 계란지단, 김가루를 얹은 칼국수도 메뉴로 내놓고 있다.

 광천식당은 선화동우체국 반대편 골목에 있다.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에 있는 토속음식 전문점 신창댁은 외암민속마을 내에 위치한 음식점이다.

 신창댁은 청국장찌개와 된장찌개를 여러가지 반찬과 함께 맛볼 수 있는 시골밥상으로 제공한다.

 민박도 운영하며, 외암민속마을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동래파전(사진제공 = 한국관광공사)

◇ 동래온천 동래파전 = 동래할매파전은 조선시대 동래 부사가 임금님에게 진상했다는 동래의 전통 향토음식인 동래파전의 맛을 4대째 이어오고 있는 집이다.

 동래파전은 구수한 맛국물에 찹쌀가루와 멥쌀가루를 섞어 반죽하고 각종 해물과쇠고기가 향긋한 파와 어우러져 연하고 부드러우면서 달짝지근한 맛을 낸다.

 부산민속음식점 1호로 지정돼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