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촉히 내리는 비와 함께 영상 10℃에 이를 정도로 따스하게 느껴질 때는 언제고 다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추위가 찾아왔다.

이럴 때는 따뜻한 곳에서 쉬는 게 최고다. 마침 추위를 피해 뜨끈뜨끈한 불가마에서 몸을 지질 수 있는 곳이 있다.

재래식 숯가마에서 나오는 열기로 찜질도 하고, 맛있는 고기도 구워먹고.

추운 겨울 집안에 웅크리고 있지만 말고 힐링을 찾아 떠나보자.

   
▲ 여주참숯마을 오토캠핑장

#복합휴식공간, 여주참숯마을 오토캠핑장

여주참숯마을 오토캠핑장은 재래식 참숯가마 찜질만 즐길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숯가마를 비롯한 레저공간과 오토캠핑장, 펜션 등이 결합한 복합휴식공간이다.

이곳의 정식명칭은 (주)자연촌 리조트 여주참숯마을 오토캠핑장이다.

자연촌은 수십년동안 유기농 두부와 콩나물을 만들어서 팔던 회사의 브랜드 네임이다.

두부와 콩나물 재배 특성상 물 좋은 곳으로 회사 부지를 물색하면서 현재의 참숯가마터가 있는 여주로 옮겨왔고 캠핑장을 함께 운영하게 됐다. 그래서 참숯가마 찔짐과 캠핑은 물론이고 유기농 콩나물과 채소, 두부 등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콩나물 재배를 위해 판 지하수에서 중탄산나트륨이 다량 포함된 보양온천수를 발견해 이 온천수를 중심으로 한 테마파크 형식의 리조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는 온천수를 이용해 4계절 실내수영장(32℃)을 운영하고 있다. 실내수영장에는 족욕탕과 온탕(42℃), 필란드사우나가 있으며, 여름에는 실외수영장도 운영한다.

캠핑카라반 11대와 원룸펜션 18개, 2층 펜션 1개, 오토캠핑사이트 137개 등 캠퍼들을 위한 공간도 마련돼 있다.

메인인 참숯가마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완벽하게 조성돼 있다. 또한 말로만 듣던 숯가마 3초 삼겹살도 먹을 수 있다. 1천300℃ 고온에서 순식간에 구워지는 삼겹살은 재래식 가마 찜질방만의 별미다.

→위치 : 여주시 강천면 이호리 65-6(걸촌동길 40)

→연락처 : 031-886-1119

   
▲ 용인 숲속숯가마

#도심속 숯가마, 용인 숲속숯가마

용인시 기흥구 도심속에 재래식 숯가마가 있다.

황토로 만들어진 전통 가마에 참숯을 굽고 숯가마 안의 남은 열을 이용해 찜질을 할 수 있는 숲속 숯가마.

숲속숯가마의 가장 큰 특징은 수도권에서 제일 가까운 도심속에 있다는 점이다. 경기도립노인전문병원 바로 옆, 용인시청과 한국민속촌 가운데 위치해 있다.

숯가마는 꽃탕, 고온, 중온, 저온, 숯불체험방 등 5가지의 이색 체험방이 조성돼 있다.

특히 꽃탕체험방은 제일 고온인 곳으로 150~250℃에 이른다. 숯불체험방은 ‘옥외찜질방’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밖으로 꺼내진 숯불 근처에 둘러앉아 찜질을 하는 곳이다.

또한 단체 방문객을 위해 ‘단체미팅방’을 운영하고 있다. 1일 6만원이며 1박을 할 경우 6만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지만 단독 공간이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많다.

가마 한편에는 고구마, 감자, 가래떡 등을 구워먹을 수 있는 장소가 마련돼 있다. 야외에는 트램폴린(일명 팡팡이)가 있지만 겨울에는 추워서 대부분 이용하지 않는다.

또한 야외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미니수영장도 마련돼 있어 여름에는 이곳을 이용하는 아이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위치 : 용인시 기흥구 상하동 54―1(중부대로874번길 15)

→연락처 : 050―7724―7200

   
▲ 가평 명지산참숯가마

#숯가마 본연에 충실, 가평 명지산참숯가마

시설을 예스럽지만 숯가마만은 확실하다. 참나무로 만든 숯을 판매하고 숯으로 뜨거워진 가마에서 찜질한다. 숯가마로서 군더더기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알음알음 사람들을 통해 입소문이 나서 현재는 경기도는 물론이고 서울, 인천 등에서 사람들이 찾아온다. 특히 허리가 안 좋거나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유명하다.

명지산과 인근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참나무만을 엄선해 황토가마에 약 6~7일간 불을 지펴 숯을 만든다. 숯을 만들고 난 뒤 아직도 뜨거운 가마에서는 찜질을 한다.

또한 숯가마에서 직접 생산한 숯과 목초액, 고로쇠수액도 판매하고 있다.

명지산참숯가마는 다른 숯가마와 달리 숯불만 판매하고 있다. 고기나 채소 등 식재료와 식기도구는 직접 준비해가야 한다. 숯가마로부터 3분 거리에 있는 식당에서 된장찌개 등 음식거리를 사가지고 올라가도 된다.

하지만 이런 군더더기 없는 모습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샤워기 3대만 있는 샤워실이나 한겨울에도 비닐천막 밑에서 고기를 구워 먹어야 한다는 점 등. 깔끔한 시설이나 편의시설이 구비된 곳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맞지 않을 수 있다.

→위치 : 가평군 북면 도대2리

→연락처 : 031-582-6801

이복진기자/bok@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