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팀 소속 인사들 대거포진...밑그림 그린 후 사업권도 따내

   
▲ 사진=경기도청

올해부터 3년간 150억 원 안팎의 경기도 예산이 투입되는 따복공동체 지원센터 운영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페이퍼 법인을 급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사단법인 ‘마을과사회적경제’라는 단체에 남경필 경기지사의 측근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특히 이 법인에는 경기도가 따복공동체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지난해 10월 만든 민관 태스크포스(TF)에 참여했던 인사들이 상당수 발기인과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남 지사의 핵심 공약인 따복공동체 사업 계획을 세웠던 인사들이 사업자 선정 직전에 법인을 만들어 사업권을 따낸 셈이다.

중부일보가 입수한 이 법인 발기인과 이사 명단에는 남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지구당 사무국장을 지낸 경력이 있는 김모씨가 법인 설립 발기인과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김씨는 “따복공동체 사업에 참여하고 있던 한 인사가 권유해 참여한 것”이라며 “남 지사는 모르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발기인 대회와 이사들이 모이는 자리 등 단 두 번 참석했다”면서 “한 달에 2~3차례 따복공동체 사업을 전파하는 교육을 맡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법인에는 경기도가 따복공동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조직한 ‘따복공동체 추진 TF’ 소속 인사들이 대거 포진해있다.

법인 설립 발기인 22명중 최모, 이모씨 등 8명이 따복공동체 추진 TF 소속이다. 따복공동체 추진 TF는 마을공동체 전문가와 사회적경제 전문가, 활동가, 주민, 공무원 등 28명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31개 시·군을 직접 방문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따복공동체 추진 TF는 현재도 운영되고 있다.

발기인중 조모씨는 남 지사가 현재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따복공동체위원회 소속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따복공동체 추진 TF 소속 인사중 권운혁씨와 이모, 최모, 이모, 조모씨 5명은 법인 등기 이사다.

이들이 법인 설립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원한 한 단체 관계자는 “아무리 새로운 사업이라지만, 사업 계획을 세운 인사들이 법인을 만들어 사업권을 따낸 것 자체가 반칙행위에 해당된다”면서 “경기도는 계약을 파기하고, 공정한 방법으로 다시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운혁 마을과사회적경제 대표이사는 “따복공동체는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사업이기 때문에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다고 느꼈다”며 “TF로 활동했던 분들이 함께 뜻이 맞았고 법인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정현기자/ljh@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