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을 GTX -B 노선과의 연계를 검토하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인천 검단과 김포 등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최종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안에는 GTX-D 노선은 기존 초안대로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건설된다.
대신 국토부는 송도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 노선 사업자와 협의해 해당 노선을 GTX-D 열차가 함께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GTX-B 선로를 함께 쓸 경우 장기에서 여의도까지는 24분, 장기에서 용산까지는 28분이 걸릴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그러나 강남 직결을 고수해 온 김포·검단지역 시민들은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으면서 결과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나섰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관계자는 "GTX-B 노선을 연계하더라도 열차 배차 간격 때문에 수도권 통근 열차의 역할을 할 수 없고 밀집도와 혼잡도도 가중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GTX-B 사업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연계 자체도 무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70만 시민들의 의견을 외면한 것"이라며 "이에 거리에 내걸었던 ‘GTX-D의 하남 직결’ 현수막을 내리고 ‘민주당 아웃’으로 교체하고 새로운 저항을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강남 직결을 요구하며 촛불 집회를 이어온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국토부 계획을 수용할 수 없다며 이번 주말 차량 행진 시위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반영, 지자체 간 합의와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하겠다는 국토부 계획에도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검단신도시 스마트시티 총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주민들이 요구하는 강남·하남 직결을 무시하고 GTX-B 노선에 연결하는 어처구니없는 계획"이라며 "서울5호선 연장 사업에 달린 지자체 간 협의라는 단서는 또다른 지역 갈등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 관계자는 "이는 제2기 마지막 신도시로써 서울 과밀화를 막을 수 있는 검단신도시의 역할을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을 개선하기 위해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과 공항철도 급행화를 비롯한 철도 노선 연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노진균기자
관련기사
- GTX-D 노선, 강남 직결 무산… '김포∼부천' 구간 확정 GTX-D 노선이 서울 강남까지 이어지지 못하고 결국 김포~부천 구간으로 확정됐다.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날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을 확정지었다.김포와 인천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GTX-D 노선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초안대로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정해졌다. 다만 국토부는 GTX-D 노선을 GTX-B 노선(송도∼마석)과 연계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추후 GTX-B노선(송도∼마석)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
- 충주 거치는 수도권내륙선… 화성서 청주공항까지 34분만에 간다 29일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는 경기도가 건의한 신규노선 중 21개가 반영됐다.경기도 반영 사업 예산은 총 35조4천억 원으로 전체 사업(44개 신규 노선) 58조8천억 원에 무려 60%에 달한다. ◇경기도 건의 노선 21개 반영= 21개 경기도 신규노선은 고속철도 3개 노선(경부고속선 수색~서울~광명 복선전철, 광명~평택 2복선전철화, 서해선~경부고속도로연결선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일반철도 1개 노선(평택~부발선), 광역철도 17개 노선(동탄~청주공항광역철도
- ‘김부선’으로 확정… GTX-D 결국 강남까지 못간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이 김포~부천 구간을 잇는 이른바 ‘김부선’으로 확정되며 서울·강남 직결은 결국 무산됐다.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지었다.GTX-D 노선은 국토부가 지난 4월 22일 공청회에서 제시한 초안과 같이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 21.1㎞ 구간만 연결되기로 결정됐다.당시 국토부는 한국교통연구원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이같은 내용의 노선안을 공개한 바 있다.GTX-D 노선 초안은 발표 직후 경기 서북부지역, 인천 일부 지역 주민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