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가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31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특검팀은 해외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관련한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사적 이익 취득 혐의와 관련해 이날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를 소환했다. 현직 대사의 특검 소환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조사받은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이어 2번째다. 연합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도움으로 대사 자리에 올랐다는 의혹을 받는 유재경(58) 주미얀마 대사는 삼성전기에서만 30여 년간 근무한 정통 영업맨이다.

 31일 삼성에 따르면 고려대 영문학과를 졸업한 그는 1985년 삼성전기에

입사, 2014년 말까지 상파울루사무소장(과장), 유럽판매법인장(상무), 글로벌마케팅실장(전무) 등을 역임했다.

 해외 주재원 생활을 오래 해 경험이 풍부하고 3∼4개 외국어를 할 정도로 외국어 실력이 유창한 편이라고 한다.

 임원이 된 후에도 후배 직원들과 소통에 활발해 직원들 사이에 신망이 두터웠다고 삼성 직원들은 전했다.

 글로벌마케팅실장 시절 그는 직원들에게 자신의 현장 경험을 담아 응원의 메일을 매주 보냈다. 2015년 말에는 이를 모아 '나는 지구 100바퀴를 돌며 영업을 배웠다'를 출간했다.

 유 대사가 기업인이나 경제 전문가를 재외 공관장에 영입한 첫 사례는 아니다. 정부는 비외교관 출신으로 경제, 군사, 문화 등에서 전문성을 인정해 발탁하는 '특임 공관장' 인사를 한다.

 다만 대기업 출신 임원이 임명된 것은 다소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졌다.

 당시 외교가에서는 유 대사가 오랜 해외 근무로 시장개척 분야의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을 들어 미얀마와의 경제협력을 염두에 둔 인사라는 해석이 나왔다. 미얀마에는 한국 기업 150여 곳이 진출해있다.

 유 대사 본인 역시 지난해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외교부에서 (제의) 전화를받고 의아했다"고 밝힌 바 있다. 주로 유럽에서 근무한 그는 미얀마에는 가본 적이 없다.

 삼성 내부에서도 그의 소식에 놀라는 반응이었다고 한다. 삼성전기는 물론 삼성그룹 수뇌부인 미래전략실에서도 외교부 발표 전까지 몰랐다고 밝혔다.

 유 대사의 임명 시기는 2014년 말 글로벌마케팅실장에서 물러나 비상근 자문역으로 지내는 동안이었다. 삼성에서는 통상적으로 임원이 비상근 자문역이 되면 퇴사로 간주하는 게 관행이다.

 삼성 관계자는 "공식 발표 전까지 회사에서는 전혀 몰랐기 때문에 소식을 듣고 놀랐다"며 "개인 차원의 경력개발로 이해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유 대사의 임명 과정에 최순실 씨가 개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특검은 최 씨의 인사 개입이 이권과 관련됐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있다.

 이날 특검 조사를 위해 입국한 유 대사는 "최씨가 (이권을 노리고) 저를 추천해대사 자리에 앉혔다면 사람을 잘못 본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