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포스터
'남한산성' 포스터

영화 '남한산성' 제작사가 대종상 영화제에 참석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23일 '남한산성' 제작사 싸이런픽쳐스의 김지연 대표는 한 매체에 "남한산성은 이번 대종상에 10개 부문 후보로 선정되었고, 이에 제작사 싸이런 픽쳐스는 시상식이 열리기 이전부터 각 후보들의 참석 여부로 대종상 주최 측과 연락을 주고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작품상 후보 자격으로 참석하는 저를 제외한 다른 부분의 후보들에게는 영화제 측에서 직접연락을 하여 참석여부를 타진하신다고 하여 제작사는 이분들의 연락처를 대종상 측에 알려드렸다. 이후로 각 후보들의 참석여부 확인과 대리수상을 누가 할 것인가의 문제에 관해서 대종상 측에서 제작사측에 공식적인 전달을 하신 바는 없다"라고 밝혔다. 

김지연 대표는 "참석 직전 '남한산성' 스태프 후보자들이 참석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자신이 대리 수상을 하리라고 생각하고 참석했다"며 "주최 측에서 정한 대리 수상자가 따로 있다는 사전 연락도 받은 바가 없었으며, 당일 시상식 현장에서도 어떤 설명도 듣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리수상에 대해서는 "기존의 다른 영화제와 달리 대리 수상자를 본 작품과 전혀 상관이 없고 심지어 수상자 본인의 이름조차 모르는 분들께 맡기시는 방식에 대해서 이 영화의 제작자로서 당황스러울 따름"이라며 "마지막으로 대종상 측에서 이 모든 일들이 제작사와의 연락이 마지막 순간까지 되지 않아서 벌어진 일들이라고 밝히신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하는 바"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2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55회 대종상영화제에는 지난해 하반기에서 올해까지 스크린을 달군 국내 영화를 조명하고 최고의 작품, 배우에게 수상의 영광을 전하는 자리였다. 

하지만 올해에는 작품과 관련이 없는 대리수상자들이 등장해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영화 '남한산성'은 이날 대종상에서 촬영상(김지용 촬영감독), 조명상(조규영 조명감독), 음악상(류이치 사카모토 음악감독) 등을 수상했고 수상의 주인공들은 모두 다른 영화 촬영 및 해외 체류로 인해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이들을 대신해 '남한산성'의 제작을 맡은 싸이런픽쳐스의 김지연 대표가 대종상 대리수상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음악상 수상에서 트로트 가수 한사랑이, 조명상 수상에서 한국영화조명감독협회 측의 관계자가 무대에 올라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홍지예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