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 중인 서해평화고속도로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집중하기로 했다.

최근 계양 테크노밸리 사업과 남양주 신도시 조성으로 GTX-B 노선이 예타 조사에 상관없이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시는 GTX-B노선과 달리 경제성이 낮아 예타 면제 없이는 사업 추진이 힘들어 서해평화도로 예타 면제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시는 서해평화도로의 경우 사실상 수도권으로 볼 수 없는 강화군의 상황과 함께 인구 문제로 예타 통과가 불확실하고 인천과 북한의 남북 교류사업의 핵심 사업이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어 예타 면제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고있다.

여기에 예타 조사 면제가 비수도권을 위한 것이라는 정부의 정책에 서해평화도로 예타 면제에 부합하다는 입장이다

허종식 균형발전 정무부시장도 이날 정부의 예타 면제사업 선정을 앞두고 서해평화고속도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허 부시장은 “서해도로 사업은 인천과 북한의 남북 교류사업의 핵심 사업이라는 상징성도 있을 것이다”며 “ GTX-B노선이 예타 면제와 상관없이 진행이 될 것으로 보여 서해평화도로 예타 조사 면제에도 적극적으로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서해평화고속도로 재정사업 전환과 관련 접경지역심의위원회는 16일까지 서면 심의를 진행하고 이달 말까지 결론을 낼 방침이다.

한편, 시는 최근 정부의 예타 조사 면제 사업으로 GTX-B 노선과 함께 서해도로를 건의한 바 있다.

예타 조사에서 면제되면 2년여 정도 사업 시기가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