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행정 촉구… 광명시 "시장 면담 자리 추후 마련"

광명시가 실시하는 ‘구름산지구 개발사업’의 부지 개발비용을 놓고 시와 사찰 ‘금강정사’ 측이 대립하고 있다. 사진은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정사 입구에 걸려있는 사업 반대 현수막. 정성욱기자
광명시가 실시하는 ‘구름산지구 개발사업’의 부지 개발비용을 놓고 시와 사찰 ‘금강정사’ 측이 대립하고 있다. 사진은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정사 입구에 걸려있는 사업 반대 현수막. 정성욱기자

광명 금강정사 신도들이 광명시 ‘구름산지구 개발사업’(중부일보 12월 25일자 19면 보도)에 반발하는 집회를 열고 시의 소통 행정을 촉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정사 신도 100여 명은 26일 광명시청 앞에서 "무리한 요구만을 강요하는 광명시를 규탄한다"며 시가 일방향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수행환경 파괴하는 구름산 개발은 반대한다"며 "일관성 없는 광명시정을 그만 두고,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외쳤다.

신도들은 시장과의 면담을 지속해서 요구해왔지만, 시는 이를 외면하고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시는 추후 시장과 협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신도들은 전임인 양기대 전 광명시장과 구름산지구 개발과 관련해 약속받은 사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금강정사 관계자는 "양 전 시장이 임기 당시 사찰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 평수를 보장해주기로 하고, 사찰 주변에는 공공시설안 공원이나 주차장 등을 짓기로 3번이나 약속했다"며 "하지만 시장이 바뀌니 이러한 약속이 전혀 없었던 일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2015년 시는 광명시 소하동 104-9번지 일원 부지 77만여㎡에 5천여 세대 주거단지와 공원, 문화시설 등을 조성하는 구름산지구 개발사업에 착수했다. 사업은 토지주가 개발비용을 지불하면 시가 부지를 개발한 뒤 다시 토지주들에게 돌려주는 환지(換地)방식으로 진행된다. 토지주는 사업 이후 부지의 시세차익을 종합해 개발비용을 내야 한다.

그러나 금강정사 측은 종교시설은 부지를 처분하고 이사를 가는 일이 없기 때문에 시세차익이 의미가 없음에도, 시가 종교시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높은 개발비용을 요구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반면, 시는 관련법에 따라 모든 토지주에게 같은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맞서며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또 해당 지역이 개발되며 들어서는 도로나 기반시설을 사찰 측도 이용하며 직간접적인 혜택을 보기 때문에 원칙대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시 관계자는 "사찰 측과 협의 중이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며 "시장님과의 면담 자리는 추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성욱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