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는 전통시장 상인들의 경영 악화로 이어졌다. 배달소요가 급증하고 소비방식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기존 영업방식을 유지해온 수원역 로데오상권의 매출은 크게 하락했다. 온라인 진출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환경속에서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상권활성화센터에서는 상권 르네상스 사업을 통해 상인들에게 이러한 변화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 상권으로 거듭나기= ‘상인 마케팅 스쿨’은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온라인마케팅 기법을 학습하고 비대면 교육을 확산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마케팅 교육과 실습을 운영한다. 총 20시간씩 상인 4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 전략, SNS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온라인 플랫폼 활용 전략 등 과목을 운영했다. 추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판매 컨설팅 등 후속 사업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당초 ‘상인 마케팅 스쿨’ 사업의 일환으로 선진지 우수시장 벤치마킹이 예정돼 있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무산됐다. 한성철 매산로테마거리상점가 상인회장은 인터뷰를 통해 상인 마케팅 교육에 대해 직접 보고 듣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 회장은 "상인들의 경영마인드를 바꾸거나 시장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인 것이 전부는 아니다. 2014년부터 테마거리상인회에서 추진했던 사업 중 상인들에게 가장 만족도 높았던 교육은 선진지 견학이었다. 실질적으로 와 닿는 것, 몸소 느끼고 체험하면서 변화하는 것이 가장 크다. 코로나 시대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집합교육이나 탐방 등은 힘들어 졌지만 상인들에게 가장 효과가 큰 경영마인드 교육 방법인 것 같다"고 말했다.

오프라인 시장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수원역 로데오상권 소상공인들의 스마트한 발걸음이 시작됐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온라인 스마트 상권 조성’사업이 있다. 스마트 상권 도약을 위한 핵심과제로,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입점을 돕고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시도를 통해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권활성화센터에서는 40개 점포를 대상으로, 고객이 온라인으로 검색해서 점포를 방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네이버플레이스 상세페이지 제작을 지원했다. 전문 사진 촬영기사가 점포별 특성을 고려한 연출을 통해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고,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을 지원한다.

수원역 로데오상권 라이브커머스는 상인들에게 직접적인 라이브커머스 송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향후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자체적으로 시도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통합적인 온라인 상권 조성 프로그램과 교육 서비스를 동시 제공한다는 데 특별함이 있다.

수원역 로데오상권 소상공인들은 이번 라이브커머스 운영을 통해 ‘방송 제품 및 가격 선정, 시나리오 제작, 제품 세팅, 셀링 포인트 선정, 리허설 등’ 실제 라이브 방송의 A부터 Z까지 전 단계를 경험해볼 수 있었다. 또한 다소 진입장벽이 높았던 ‘네이버 플레이스,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의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상권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스마트한 상권 조성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상권 내 ‘스마트 상권정보 게시판’을 설치했다. 지저분하던 지상변압기를 깨끗하게 정돈하고 안전성을 강화한 도시미관형 게시판으로 개선해 시민에게 수원역 로데오상권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상권정보 게시판은 상권 미관을 개선하고 4개 시장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홍보하는 창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역은 하루 35만 명이 이용하는 경기남부 최대의 교통 요충지이다. 그러나 수원역에서 상권으로 진입하는 안내사인이 없거나 내용이 부정확해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상권활성화센터는 이용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수원역사 내 안내사인을 전면 개선할 예정이다. 고객에게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관광객에게 다양한 상권정보를 제공해 신규고객의 유입도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상권활성화센터는 ‘안전하고 행복하고 스마트한 수원역 로데오상권’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는 2023년 9월까지, 코로나19의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수원역 원도심이 활력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다. 수원 역세권 상권 르네상스 사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홈페이지(sscf2016.or.kr)이나 SNS에서 #수원역로데오상권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김유진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