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평택 반도체공장 시찰…경제안보 행보
바이든 "한미동맹 인도·태평양 지역 안정·평화·번영 핵심축"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연설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연설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향해 "바이든 대통령의 평택 캠퍼스 방문은 반도체가 갖는 경제·안보적 의미는 물론, 반도체를 통한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반도체공장을 시찰한 뒤 한 연설에서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AI, 로봇 등 모든 첨단 산업의 필수부품이자 미래 기술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며 "대한민국은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의 70%를 공급하면서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미 동맹의 오랜 역사처럼 한·미 반도체 협력의 역사 또한 매우 깊다. 이 땅의 첫 반도체 기업으로 한미 합작의 ‘한국반도체’가 1974년에 설립되었다"며 "미국 마이크론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세계 세 번째로 64KD램을 개발한 이래 미국 오스틴시에 이어 테일러시에 첨단 파운드리 공장을 설립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램리서치, 듀폰 등 미국의 반도체 소재·장비 업체들도 한국 투자를 통해 한국 반도체 업체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동시에 한미 정부 간 반도체 협력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 말 출범한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 협력은 물론, 투자·인력·기술 협력사업도 진행되고 있다"며 "저는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 생각하며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도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의 제공뿐 아니라 미국의 첨단 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도 큰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한다"며 "오늘 방문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 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연설 도중 미소 짓고 있다. 사진=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연설 도중 미소 짓고 있다. 사진=연합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 강화야말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정과 평화, 번영을 위한 핵심축"이라면서 "저와 윤석열 대통령은 앞으로 몇 달간 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처럼 미국과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국들과 함께 공급망 회복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미국과 한국 기업들은 전 세계 경제에서 공급망 복원력과 안보를 강화할 수 있다면 굉장히 양국에 많은 이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삼성 같은 기업을 가진 한국 같은 나라에서 기술 혁신이 앞으로 계속 활발하게 전개되고 또 양국이 기술 동맹을 통해 경제 안보 협력을 위해 노력할 때 앞으로의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고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결정적 공급망의 유지가 경제뿐 아니라 국가안보 문제라는 걸 알게 됐다"며 "한국은 세계 최첨단 반도체 생산 복합라인을 갖고 있고, 설계와 생산에서 많은 우위를 가진다. 한미간 기술동맹을 통해 더욱 더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삼성 같은 기업이 있는 한국에서 계속 기술 혁신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한미 양국이 기술동맹을 통한 경제안보 협력을 위해 노력한다면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김재득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