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2일 오전 수원 선거캠프에서 당선이 확정되자 당선 인터뷰를 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2일 오전 수원 선거캠프에서 당선이 확정되자 당선 인터뷰를 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꾸릴 민선8기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에 이목이 집중된다.

인수위가 향후 4년간의 도정 뼈대를 구상하는 만큼, 그 중요성이 큰 탓이다.

6일 경기도·김동연 당선인 측에 따르면 김 당선인은 오는 8일 현판식을 열고 20명 이내의 위원들로 인수위를 꾸려 20일간 운영할 예정이다.

인수위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당선인을 보좌해 도 행정조직·기능 및 예산 현황 파악, 정책 기조 설정 준비 등을 담당한다.

당초 이전까지는 법률에 지자체장직 인수위 설치 근거가 없어 인수위 구성과 지원 등에 한계가 있었지만, 지난 1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되면서 민선 8기 인수위부터는 법적 기구가 됐다.

구체적으로 도 인수위는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해 20명 이내로 둘 수 있다. 위원장·부위원장 및 위원은 명예직으로, 당선인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이 가운데 민선8기 경기도 인수위 구성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민선 7기 이재명 전 지사의 인수위인 ‘새로운 경기 위원회’는 7개 분과, 7개 특별위원회로 구성된 20명의 인수위원이 참여했다.

공동인수위원장은 조정식 의원(시흥을)과 이한주 당시 가천대 부총장이 맡았었다. 특히 전·현직 민주당 국회의원 12명이 위원회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재 도 안팎에서 민선 8기 인수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건 캠프에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정성호 의원(양주)이다. 정 의원은 지난 민선7기 인수위에서도 부위원장직을 맡았었다.

그러나 현직 의원급이 아닌 실무형 인사가 위원장을 맡을 가능성도 나온다.

김 당선인은 지난 3일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 정약용선생의 생가를 찾은 자리에서도 "크지 않은 규모로 일 위주로 구성하겠다"면서 "거창한 이름, 거창한 정치인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경기도정을 살피기 위해 작은 규모로 빨리 일할 수 있도록 일 전문가 위주로 효율적으로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김 당선인은 지난 4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 인수위와 관련해 "몇 가지 제 방향을 드리기는 하겠지만, 공약 전반에 있어서 전체를 스크린할 것"이라면서 "그중에 빨리 할 일과 조금 천천히 할 일 우선순위를 정할 거다. 첫 번째는 민생을 돌보는 일을 하고 싶다. 또 그밖에도 여러 구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 집행부 역시 인수위 준비에 한창이다. 앞서 지난 2일 오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과 류인권 기획조정실장, 최병갑 정책기획관, 오태석 자치행정국장 등은 김 당선인을 접견하고 도 현안과 인수위 관련 사항을 보고했다.

한편, 인수위 설치 장소는 수원 광교의 차세대융합기술원과 팔달구 옛 경기도청사, 장안구 경기도인재개발원 등이 물망에 오른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